Q & A
M3의 구동계야 완전히 다른 녀석이고, 서스펜션도 세팅이 완전히 다르겠지만 바디 강성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예를 들어 E90에 E92의 엔진과 서스펜션을 얹으면 같은 차량이 되나요?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

e92는 모르겠는데 e46때 기사를 본 바로는 일반 라인업과 M라인은 바디 형상만 빌린 것이고 아예 다시 만들어진다고 하더군요 수치상으로도 바디사이즈가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강성도 높아지는 출력만큼 보강하지 않을까 싶네요

E90 세단 M3도 그냥 E90하고는 보디강성이 다를겁니다.
사실 E90보디자체가 루프나 프론트 필러 리어 어느 곳 하나 특별히 강성이 강한곳도 약한곳도 없는
밸런스가좋은 보디라서 그렇지 뛰어난 강성의 바디는 아닙니다.
하다 못해 비틀림강성은 차값의 1/3밖에 안하는 현대 아반떼HD 의 비틀림강성이 E90세단보다 월등히 우수하니까요(다만 현대는 플로어 중심으로 강성이 새다보니 필러나 루프쪽에서 잡소리 쩔더군요)
e90M3도 E90세단하고 공용되는 외부패널은 문짝 네짝이랑 트렁크리드뺴곤 없을정도로 별도의 전용부품을 사용하며
차폭이 전혀 다른찹니다.
비슷한 설계를 가져왔다해도 스폿탓점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많은 부분들로 강성변화를 가져왔을꺼라 사료됩니다.
E46 M3의 엔진 미션 등을 E46 318i에 이식하는 작업이 외국 사이트에서 본적 있습니다.
겉으로만 비슷해 보일 뿐..
새로 차를 한대 만드는 과정이더군요.^^
E90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E90은 세단형 M3도 나오지 않았었나요??

위에 답글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4도어이냐 2도어이냐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나며 일반 모델과 M3와 다른 곳에서는 바디강성에서 차이가 날 곳이 없습니다.
E36때도 그랬고, E46때도 그랬고, 차를 완전히 벗겨놓은 모습을 보면 용접포인트가 완전히 일치합니다.
그리고 선루프가 없는 모델이 강성이 좋기는 하지만 순정인 경우 몸으로 느껴지는 정도는 아닙니다.
전자장비덕에 스왑이 불가능합니다
가능한방법은 있으나 미친짓입니다
왜 미친짓이냐면 e92한대를 사서 배선까지 몽땅 집어넣으심 됩니다
그리고 e90과는 미션자체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