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호주 퍼스에서 아직 생존중인 소년입니다.
1번 일반유와 고급유?
여기도 많은 주유소가 있습니다, 칼텍스, 쉘, 유나이티드, 굴(?), 펙(?)
흔히 주유소를 가면 옥탄가 91, 95, 98 3종류가 있거나 91, 98 두가지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저랑 같이 일을하는 아저씨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내 차가 95년식 포드 페어레인(?) 인데 8기통이야~ 난 맨날 98 짜리만 넣어 ㅎㅎ 연비도 더 잘 나오고 엔진보호도 되고
91짜리 넣는거보다 오히려 기름값이 적게 들거나 비슷비슷 하다니까?"
라고 하셨습니다.
뭐 고급유가 옥탄가가 높아서 뭐 기타 등등의 이유로 인해 약간의(?) 엔진보호기능도 있고
뭐 기타 첨가제를 넣는거보다 고급유 주유하는게 차라리 낫다는 말도 많이 들었는데요.
제 차는 에코텍 V6 3.8 입니다 게다가 4단짜라 자동이구요...
하루에 50km 조금 넘는 거리를 달리고 반 이상이 고속도로 주행이며 나머지도 간선도로 (60~80) 주행입니다.
과연 고급유를 넣어서 도움이 될까요? 솔직히 다른건 몰라도 기름값이 91짜리 넣을떄나 98 짜리 넣을떄나
비슷비슷 하다면 한 번 도전해보고 싶기는 한데 말이죠........
(고급유는 직분사나 터보등이 달린차만 필요하다는 고정관념도 아직 한 몫 하는거 같습니다.....)
p.s 95 짜리 넣을바엔 98 짜리가 당연히 낫겠죠?? 아니면 분기별로 한 번 풀탱크를 채워도 효과 있을까요??
p.s 2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는 많이 나봐야 10센트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91짜리는 수요일이 가까워지거나 수요일되면 리터당 $1.30 아래로 내려가더군요 ㅋㅋ 마트주유소라면 더....
질문 2 ABS 경고등이 뜨는 이유?
가끔 ABS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시동을 걸면 어쩔때 ABS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사이드 브레이크나 P에서 변속을 하기전에 브레이크를 최대로 밟아주면
경고등이 사라집니다 ( 안 그럴떄도 있고요........)
운전하다가 ABS 경고등이 뜨는건 제 브레이킹 습관이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일까요??
질문 3 덜덜 거리는 소리
차 뒷바퀴에서 달리면 덜덜덜덜 하는 소리가 납니다
휠 얼라이먼트나 밸런스를 한 번 보기는 봐야 하는데 일단 원인이 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고속으로 달릴수록 소리는 안나는데 저속에서는 덜덜덜덜덜 하는 소리가 납니다..
말로 표현하니 조금 애매한데.. 음......옛날 세탁기 수평이 안 맞을떄 나는 소리?
군용 레토나 타이어 소리? (가끔 밖에서 보초설떄 저속일떄 우왕 우왕 우왕(?) 하면서 가는 레토나들 있더라고요...)
질문글 쓰고보니 타이어샵 가서 점검 받으면 끝나는데 왜 했는지 저도 모르겠네요...
질문 4 올바른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할떄 오른발은 어디에 두시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항상 애매하네요 .
그리고만약 앞차가 속도가 낮으면 혹은 올라가면 크루즈 기능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올리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엑셀과 브레이킹으로 줄이거나 올리는게 좋은가요? (뭐 연비면에서 궁금합니다 당연히..^^)
크루즈 기능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올리면 가끔 갑자기 알피엠이 올라가면서(뭐 레드존을 치는 그런건 아니지만)
거칠게 튀어 나갈떄가 있습니다
p.s 퍼스에 1차선 정속주행차량 너무 많네요.......
p.s 2 지금 계기판 플라스틱 안쪽 오도메터 쪽에 쌀알만한 벌레가 사망한 상태로 있어서 제 가슴이 찢어지고 있습니다 ㅜㅜ
1. 하드코어 튠 차가 아니면 사용설명서에 보면 뭐 넣으라고 써있습니다. 근데 보통 고급유차에 일반유넣으면 출력연비감소하고 일반유차에 고급유넣어도 출력연비 감소합니다. 카본은(엔진때) 늘어나구요.
10센트 차이나면 60리터넣으면 6달러입니다
4. 전 조수석에 양 발 올리고 옆으로 갑니다만 ㅡ,.ㅡ;

연료는 차량 설명서에 나온 옥탄가로 넣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일반유에 점화 세팅이 맞춰진 차에 고급유 넣는다고 해서 큰 이득은 없을 것 같네요..(물론 학습에 의한 약간의 변화는 있을 것 같지만, 느껴질까요? ^^)

딱 사실만 가지고 본다면...
고급유는 안티-녹킹 이 높은 휘발유 잖아요...
그리고 녹킹은, 원하지 않는 시점에서 점화가 되는 것이고요. ( 특히 고압축 시 )
즉, 고압축비를 쓰는 차량일 수록, 고급유 주유에서 얻는 득이 실보다 많아진다고 생각 됩니다.
또는 일반유를 넣었을 때, 노킹이 있는 차량에 넣었을 때도 득이 많겠네요.
그 외에는 득보다는... 금전적 손실이 더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그냥 어떤 차든지, 가능하면 고급유 넣습니다. 지방이라서 고급유 주유소가 많이 없어서,
여건이 안될 때는 그냥 일반유 넣지만요. 가격은 5~10% 차이지만,
기분은 20% 이상 업되는 것 같습니다. ^^;;;
제 경험상 일반유 차량에 고급유 넣었을 때 확실히 몸으로 느껴지는 차량도
있었는가 하면, 별 느낌 없는 차량도 있었으니 정답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몸소 체험해보시는 것이 답이죠^^

3. 휠밸런스라면 고속에서 여전하거나 심해지거나 하지 않나요?
2. (1) 휠스피드 센서가 정상인지 점검해보세요. 분진 청소만 해줘도 나아지기도 합니다. (2) 차종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브레이크액 레벨도 체크해보시구요.
1. 엔진마다 다릅니다.
2. 윗분들께서 써주신 ABS경고등 점등의 기본적인 원인 이외에...
90 년대 일본 차량(제차)에서 매우 레어하게 발생하는 ABS경고등 점등증상.
사이드브레이크 댕겼을때 브레이크경고등이 들어오잖아요. 이 계기판의 램프 접촉불량으로 점등이 안되면 ABS경고등 점등
(램프접촉불량의 근본원인은 차가 오래되어 접촉 및 접지불량이 원인)
이런 로직이 포드차도 비슷하다면 한번 의심과 점검해볼 가치가 있다고 봐요.
점검요령 : 사이드댕기면 항상 램프가 즉시 점등되는지 불빛이 깜박이지 않는지, 계기판을 손으로 탁치면 소등되지 않는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