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120키로 정도에서 슬라럼 상황인데
좌 -> 우 -> 좌 -> 우 하는 순간 운전석 뒷바퀴가 확 접지력이 올라가는 느낌들면서
오버스티어로 이어져 오른쪽으로 반쯤 스핀되면서 슬라이드 되었는데요
이런경우는 제일 먼져 잘못된게 어떤걸까요?
스티어링 양이 거칠었을까요
아니면 너무 빨리 악셀을 한것이려나요>?
2012.11.16 12:52:02 (*.226.201.218)
박천성님의 차가 일체형 처럼 마구 단단하지 않고 적당히 롤이 발생되는 세팅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틀렸다면 꿀밤 한대 ^^;;; 고속에서 연속 슬라럼을 하다보니 하중이 좌우로 엎어치기 메치기 되치기~ 당하면서 점차 증폭되어 마지막엔 극적인 하중이동으로 인한 우측의 그립의 증가가 발생했고 회두성의 급격한 상승이 발생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갑작스런 반응에 머리가 파고듬을 느낄 새도 없이 차는 이미 반 돌아있는 상황이었을거구요.
정리하자면 타이어 한계를 넘겨 뒤가 흐르는 오버스티어링이 아닌 타이어 한계 내에서 이루어진 극적 그립 상승으로 오버스티어링이 발생되어 뒷바퀴 접지력을 느끼며 돌아버린게 아닐까 하는 의견입니다.
정리하자면 타이어 한계를 넘겨 뒤가 흐르는 오버스티어링이 아닌 타이어 한계 내에서 이루어진 극적 그립 상승으로 오버스티어링이 발생되어 뒷바퀴 접지력을 느끼며 돌아버린게 아닐까 하는 의견입니다.
2012.11.17 05:03:40 (*.78.34.133)
오 답변감사합니다.
제 느낌에 심한 과장을 보탠 느낌이
슬라럼 마지막 좌 -> 우로꺾는순간 운전석 뒷쪽 타이어가 땅에 확!닿으면서 돌아가버리는 느낌
(글에선 이부분을 그립이 확 일어났다고 표현)
ㅎㅎㅎ 일체형쇽이 아니었고(370z 순정) 과속상태도 맞는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데로
거의 후반에 점차 과감해지다가 발생했습니다.
슬라럼에서 스핀하는건 과정은 여러가지가 닜습니다만, 원인은 하나입니다.
'과속 진입
슬라럼을 하다보면 후반부로 갈수록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스티어링의 조타각이 커지고 엑셀 조절도 과격해지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속도가 빨라지면서 라인이 점점 부풀게되고, 정상라인을 찾기위해 급한 스티어링조작이 되면 앞바퀴는 안쪽으로 들어가려는데 비해 뒷바퀴는 아직 바깥쪽으로 흐르려는 관성을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리어가 흐르게 됩니다.
슬라럼에서는 자신이 생각한 이상적인 라인과 달라지게 되면 엑셀을 놓고 속도를 줄여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런 간격이 같다면 각각의 파일런을 지날수있는 속도도 같기때문에 후반부로 갈수록 속도를 늘리는게 아니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