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단순히 디자인 흐름 때문인지
아니면 뭔가 안전상의 문제인지 궁금합니다..
(충돌 테스트라던가)
K5, 소나타 뭐 이런거 타보면 옆 창이 너무 작아 답답했는데..
가만 보니 요즘 차들은 회사에 관계없이 다 옆 창이 작은 것 같아서요..
밖에서 볼 때는 스포티 해 보이고 차가 낮아 '보이'는데
안에서 보면 갑갑하네요..
앉은키 작은 사람들은 더할 듯 해요...

지붕을 누르고 옆면 철판을 두텁게 만들다보니 사이에 낀 창문이 작아진 것이죠.

저도 왜 그럴까 똑같은 고민을 해본적 있습니다. 요즘차가 창이 너무 작아서 착석하게 되면 아주 답답하고 시야가 안좋아서 불편합니다.
제가 추측해보기론..예를 들어 예전 BMW는 센터페이아에 LCD 가 없었습니다. 이것이 iDrive 가 되면서 얼굴을 기울이지 않고도 보일수 있게 예전 차량의 센터송풍구 높이로 LCD가 위치하다보니 전반적으로 인테리어 캐릭터 라인이 높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창문하단라인이 인테리어 캐릭터라인 높이 까지 같이 올라간거 같습니다.
요즘차들 창문만 작아진게 아니고 착석해보면 전반적인 인테리어가 탑승자보다 높게 위치해서 매우 거북해졌습니다. 예전차의 컨셉이 맞다고 보입니다.
예전 차는 내가 차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요즘차는 착석해보면, 차가 주인이고 나는 신하라는 생각이 듭니다. 차를 우러러 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에 맞처 4도어 세단의 라인들도 쿠페 스타일
비슷하게 맞춰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디자인 트렌드죠 뭐

정답 다 나왔네요.
1.안전때문에
측면충돌시 승차자의 시트높이는 부상도에 있어서는 극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2.디자인때문에
안전문제와 탑승객의 실내거주성을 위해 실내공간을 키우게됩니다.
캐빈룸의 공간은넓어지게 되고 덩달아 어부지리로 트렁크의 공간까지 올라가게됩니다.
여기서 벨트라인이 낮아지게되면 시각적으로 불안해보입니다.
차량의 옆면높이가 높아져보이고 시각적안정감이 저하됩니다.
벨트라인을 높여지면 속도감과 적절한 면분할로 같은 높이라도 낮아져보여 시각적인 안정감과 속도감이 늘어납니다.

얼마전 카앤드라이버 기사에 따르면 "보행자 충돌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고 되어 있더군요. (링크: caranddriver)
보행자 안전을 위해 후드 높이가 현재보다 높아져야 하고, 자연스럽게 본넷 끝단과 앞좌석 도어의 캐릭터 라인을 맞추려면 캐릭터 라인이 높아지고 그게 뒷좌석까지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었습니다. 여기에 쿠페형 루프 라인이 더해지면서 뒷좌석 유리창은 작아질 수밖에 없죠. 아직은 초기 단계라 그렇지 시간이 지나면 디자이너들이 뭔가 해결책을 찾아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단지 디자인적인 면에서의 유행이라고 하기엔 좀 더 복합적인 이유가 있지 않나 합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전공하고있는 입장에서 여러 현직 자동차 디자이너 교수님들 및 주변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생각해봤을때 스케치를 보면 매우 스포티하고 멋지던 차가 양산되면 좀 둔해보이는 이유가 현실성 때문에 스케치에서의 비례를 그대로 적용할수 없기 때문인데 요즘은 점점 스케치와 흡사한 느낌그대로 양산하려 노력하는것같습니다.(Fisker Karma가 그러한 예죠.) 안전문제 등도 이유중 한가지일테구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모든차가 윈도우가 작아지기보다는 그래픽적인 요소나 면배분을 통해 작아보이지 않게 한다던가 아니면 반대로 실질적인 윈도보다 작아보이게 한다던가하는 것들이 앞으로 디자이너가 헤쳐가야할 일일듯합니다.

예전 보다 운전시야는 더좁아진듯 합니다 제가타본 몇종류 차들중에 어코드는 예전차나 지금모델이나 운전시야에있어
큰차이가 없는차중 하나인듯 싶네요 차에있어 싫어하는 다섯가지중 하나가 운전시야 이기에 이글이관심이가네요

제 차도 앞뒤옆 할거 없이 사야가 매우 좁습니다.
특히 옆창문은 높이가 한뼘 조금 넘을 정도입니다.
앞 창문도 좁아서 교차로 제일 앞줄에서는 신호등이 잘 안보입니다.
목을 앞으로 늘어뜨리고 고개를 드는 요상한 포즈로 봐야 보입니다.
처음 탈 때는 적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적응이 되어 다른 차를 타면 탁 트여 보여서 좋더군요.
그래도 람보르기니보다는 넓을테니 그러려니 합니다.
람보르기니와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이 차도 나름 시선을 끄는 디자인이니 그 정도는 감수해야죠.
외관은 그럴지 몰라도 측.후방시야가 나쁘니 전혀 스포티한 운전이 안됩니다. 제 경우는요.
찦차도 옆창이 작아지는 어이없는 경우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