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수동차량 입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은 투스카니 GTS-ll나 ELISA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연흡기엔진에 6단 수동이 요구사항입니다!
오늘 질문 드릴것은 브레이크 세팅입니다.
차에 크게 튜닝비를 들이지 않고 본격적인 스포츠 드라이빙 입문과 기본기를 익히기 위해 구입하려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브레이크는 교체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전륜에 4pot 브레이크는 브랜드 불문하고100이상은 들 것이고, 무게 또한 많이 나가서 운동성에 안좋은 영향을 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래서 생각한 것인데(차에 대해서는 초보입니다.)~
전륜에도 대형 1pot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것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제네시스 세단(3.3 GDI)에 적용하는 1pot은 고속주행시에 굳건히 버텨주었는데, 투스카니에 장착이 가능한지?부터 장착했을 때의 효용성은 어떤지도 알고싶습니다.
현대 순정품이기에 가격이나 장착도 수월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제네시스를 쓰다보니 쿠페도 있는데, 그건 제가 타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ㅠㅠ
(성능이 더 좋은가요?)
흔히들 그렌저 XG의 전륜 2pot을 사용하시던데 그것과 비교해서는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어떻게 세팅하시는지도 궁금하구요.
써놓고 보니 정말 알고있는게 하나없이 질문들만 나열했는데요~
앞으로 게시판 정독하고 질문하면서 차곡차곡 지식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오히려 밸런스만 망가지고 브레이킹시 자세가 무너질수도 있습니다. .
폴쿱은 순정1피에 11.3인치 순정로터로 그 빡센 원메이크전도 다 소화합니다.
너무 장비에 욕심 가지지 마시고 천천히 고민해보세요.
그렇군요.
현대차가 브레이크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아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일단 타봐야겠군요.
그 후에 다른 모델의 순정부품을 최대한 활용해보는걸로 생각해봐야겠네요.
여담입니다만 제네시스 세단의 브레이크 세팅은 어느 수준인가요?
개인적으로는 현대차로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단 200이상에서의 급제동에서는 강하게 밟아줘야 하는데, 이런 수준으로 잦은? 브레이킹에도 잘 버텨주어 놀랐습니다.
엘리사의 아이덴티티는 준중형바디에 파워픽업에 유리한 대배기량,타이트한기어레이쇼로 180미만에서 기민한느낌이 좋은차이지 고속 항속주행엔 어울리진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가벼운차체로 꾸준한 브레이크성능을 보여주는것은 좋은점이고. 추후 제차는 리어 스트럿바정도에 리어 캠버정도만 조정가능범위내에서 수정할계획입니다. 급하게 감속을 하다보면 리어가 조금 불안한 느낌이더라구요...현제 12인치타공에 케텁캘리퍼 프릭사s1조합은
국산차에 순정으로장착된 브레이킹능력중에선 거의 최상급수준이라 생각되네요. 이 조합후 그랜져xg도 몇번 몰아봅니다만... xg는 제차에 비해서 한참밀립니다.
GTS-ll 나 엘리나 브레이크는 동일하구요(타공디스크,알루미늄캘리퍼 1p) 순정으로타셔도 만족하실거에요~ 타이어 를 미쉐린ps3 급정도 그이상 하시면 도 잘서요

순정 로터 들다가 떨구면 발등 으스러집니다.
패드, 로터, 매쉬호스, 캘리퍼 순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길~
큰 의미 없었던것같구요. 나중엔 xg투피에
패드, 오일, 호스만 바꿔서 잘 타고 댕겼습니다.
물론 로터를 자주 바꾸긴 했지만요^^ 타공^^

엘리사 탔을때 엘리사 순정 알루미늄 1P + 순정 12인치 타공디스크 사용했는데 만족하였습니다.
성능좋은 패드와 브레이크 액 정도만 교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xg투피를 쓰는이유는 저렴하고 쓸만한 스포츠패드가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제네시스쿠페 1p, 구 제네시스세단 1p, 그랜져hg,k5텁, 소나타텁 ,k3쿱, 벨텁이 캘리퍼는 약간씩 다르지만 패드는 동일하게 공유합니다.
투카 순정 로터 사이즈인 12인치 대용 캘리퍼는 벨텁과 케삼쿱으로 알고 있으며 주물방식이라 경량형은 아닙니다. 케파텁 캘리퍼가 알루미늄 경량 캘리퍼로 알고있는데 로터가 12.6인치라 장착시 브라켓 가공이 필요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충 투카에 장착가능하며 스포츠패드가 많은 캘리퍼는 위와 같은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투카에 대용량 캘리퍼로 바꾸면 브레이킹이 엄청나게 초기에만 집중됩니다. 발만대도 꽂히는데 정작 고속에서 지긋이 설려면 브레이킹이 밀리죠. 따라서 하이드로백과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까지 교환하고자 하는 상위차종의 것으로 교환하심을 추천드립니다.

xg 2p는 투카 하위등급 순정 16인치 휠도 간섭없이 사용가능한걸로 알고있구요.
벨텁 케삼쿱텁 캘리퍼는 17인치부터, 케파텁 알루미늄 캘리퍼는 18인치이상되야 간섭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엘리사 순정 12인치 타공로터는 쎈 패드 쓰면 크랙가서 안좋구요 그냥 모비스 xg12인치 로터가 가성비 내구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엘리사로 xg 2p에 알스타즈 r1 레이싱패드 끼고 트랙탔었습니다.

엘리사 1p... 인간의 욕심에 끝이 없는 만큼 좀 더 좋았으면 좋겟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브레이크가 밀려서 위험하다는 생각은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페이드가 쉽게 나지도 않구요...
엔진출력을 높이거나 서킷에서 랩타임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모르겠지만 스포츠드라이빙하면서 기본기를 익히기엔 순정 상태로도 패드만 좀 좋은놈으로 끼우면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네요. (전 그냥 순정패드 씁니다) 전후밸런스도 상당히 좋아서 자세가 쉽게 무너지지않습니다.
단, 위에서 언급된것처럼 180 이상의 초고속 영역에서는 많이 밀립니다만 투스카니라는 차량이 애초에 고속항속용도로 설계된 차량이 아니기에 큰 단점은 아닌것 같네요. 고속주행용도라면 처음부터 젠쿱에 브렘보로 가야겠죠.
튜닝은 일단 차 구입 하시고, 막 갖고 놀다가, 조작법에(본인) 문제가 없다는 걸 200% 확신할 때, 어 이걸 좀 변경하면 나을 것 같은데? 할 때 튜닝 해볼까? 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걸 온라인에서 부드럽게 말 할 방법이 없어, 공격적이라면 미리 사과드립니다.
차에 대해 초보라고 하셨으면서 가장 중요한 브레이크를 "초보적인" 지식으로 튜닝하려고 하신다니 위험해 보이는군요. 남이 아무리 답변 달아줘도 결국 본인이 기본적인 공식은 달달 외우고 비판적인 사고방식으로 가능한 한 많은 전례를 분석해 봐서 나의 주행에는 뭐가 맞겠다 수학 문제처럼 정답이 딱 나와야 그제서야 튜닝을 시작하는거죠.
"요즘에는 어떻게 세팅하는지"
요즘 남들이 어떻게 하던 본인이 같이 달리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전혀 알 필요도 없고, 차라리 모르는게 낫습니다. 99%는 그냥 남이 좋대서, 돈 있으니까 갖다 붙인겁니다. 그런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거 쉬운 일 아니지만, 솔직히 말해서 타이어 뭐 쓰겠다, 어디서 달리겠다 계획이 없으신데 브레이크를 튜닝한단건.. 군인이 임무도 모르고 작전지역도 모르는데 무슨 총을 들고갈까 고르고 있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잠입인데 M82A1을 들고간다던가, 백병전인데 소음기 달린 권총을 들고 간다던가, 이런 일 분명 생깁니다. 그렇게되면 자동차는 중복투자, 차에 돈 쓴거 많으니 왠지 내 지식이 는 것 같은 착각, 그 사람의 차 셋팅은 더욱 더 안드로메다로....)
원하시는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면 질문도 명확하게 작성 하기가 쉽습니다.
근데 사실 원하는ㄱ ㅔ뭔지 아시는 분들은 "혹시 이런거 있나요?" 라고 질문 하고,, 대부분 답을 알고 계십니다 ㅋㅋㅋ
지금 질문이 복잡한(?) 이유도, 차를 타시지도 않고, 필요 한게, 원하는게, 부족한게 뭔지, 아니 그것이 있을 지 조차도 짐작만 하고 계시기 때문에, 차 타게 되시면 많은 부분이 알아서 해결될겁니다.
즐거운 카라이프 되세요. 테드 자주 놀러오세요. 말 저처럼 더럽게 못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저보다 많이 아는 분은 많습니다 ㅅㅅ
XG 2p를 쓰고 있지만 무겁고 오래된 시스템같습니다. 요즘은 더 좋은것도 많지 않을까요. 우선 차를 구하신 다음 타이어/브레이크 패드부터 괜찮은 사양으로 바꾸신 다음에 운용을 해보고 부족하다 싶으면 캘리퍼와 디스크를 교체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투카야 워낙 튜닝 데이터가 많으니 투카 동호회나 튜닝샵에 문의해봐도 객관식 답안은 몇개 나올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