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십니까.
일단 저의 차량은 르노 클리오 3 2005년식이고 키로수는 150,000정도입니다. 오토4단이고요.
일단 요즘들어서 차가 3단에서 4단넘어갈때 미션슬립이 발생합니다. 4단에서 강제로3단으로 내려지고 차가 큰충격이 생깁니다 엔진브레이크걸리는것처럼.. 퍽! 하면서 뭔가 걸리는 소리같은것도 들리면서요.
문제는 제생각인데 바로 고속도로를 탈때마다 생김니다. 차 시동키자마자,
바로 고속도로 들어가면서 4단올라갈때 늘 똑같은 구간에서 미션슬립이 발생합니다. 기어 123단은 작동잘되고
변속충격이 없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예열을 한뒤에 4단으로 갔을땐 또 괜찮습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오일이 안뜨거워서 4단이 안올라가는것 같은데.. 날씨가 8도정도.. 그다지춥지도않고..
또 맨날 이렇게 5분 6분씩 예열을 해야되는게 정상인가 싶기도하고.. 아무래도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바로 르노본사에 차를 가져가야 맞지만. 지금 자금사정이 여의치가 않아서..
그럴순없습니다.
작은 센서 문제일수도 있고 미션 내부 중요 부품 문제때문일수도 있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듯 합니다

예전에 아반테XD 탈때는 해당 증상이 나타날 시, 펄스제네레이터(미션쪽 센서)를 교체하면 나아지는 케이스 들이 종종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확한 것은 스캔을 물려보거나 진단을 받아봐야 알 수 있겠지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있습니다. 대추 여기 프랑스보니깐 오토미션 볼줄아는 정비사가 별로없더군요.. 네 미션온도가 높다기보다 이게 온도가 낮아서 4단이 안올라가는것같던데.. 그런경우는 없나요?? 보니깐 온도가 20도인가 넘어가지않으면 4단으로 안넘어간다고하더라고요. 저 미션슬립생기는경우는 무조건 차 시동걸고4분안에 고속도로탈때마다 생김니다. 즉 바로 4단넘어갈때생기더라고요.. 그치만 어느정도3단이전에서 시내주행을 충분히 하거나 한5분넘개 예열한뒤는 4단에서 미션슬립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온도가 낮으면 오일 부피가 정상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열간시 오일량 100% 맞출 경우 냉간시 제 차의 경우 딥스틱에 찍히지도 않습니다) 부피가 부족하면 오일에 잠겨야 하는 유압회로에 오일이 제대로 힘을 못 주고, 유압 회로로 클러치를 눌러야 되는 오토미션인데 그게 안 눌리면 텅 텅 튕기고 클러치판이 드드득 미끄러지는게 느껴집니다.
온도가 낮아서 = 부피가 적어서 = 오일 양이 부족해서.
근데 15만 타실동안 한번도 안 갈았으면 한번 쯤 갈아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의 : 오랫동안 오일 안 간 차들은 갑자기 갈면 미션이 "망가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애초에 망가져야 할 게 끈적하고 더러운 낡은 오일로 인해 땜빵이 되었던 거지, 오일을 갈아서 미션이 망가졌다 고 말을 하면 안됩니다.
아 그리고 기어4단에서 3단으로 강제로 내려지고 기어를 조정할수가 없게됩니다. 이럴땐 차를 세우고 다시 시동을 껏다가 켜면, 다시 제대로작동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