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07년식 2세대 미니쿠퍼S(북미형, R56) 입니다
냉간시 (요새 날씨는 냉간이라 하기도 그렇지만..^^;), 초기시동시 시동지연이 있습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크랭킹이 7-8초 정도 되다가 시동이 걸립니다.
걸린 후 부터는 주행 및 소음 등에 이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주행 후 시동 끄고 1~2시간 후 (열간시) 다시 시동을 걸면 지연 없이 잘 걸립니다.
지난 겨울부터 증상이 발생했는데, 기온이 많이 낮을 때에는 일발 시동이 되지 않고 스타트 버튼을 몇 번 눌러줘야 시동지연후 시동이 걸리기도 했고, 기온이 오르면서는 한번에는 걸리는데 시동지연은 있습니다.
시동지연시의 rpm은 0보다는 살짝 상승해 있습니다 50~100rpm정도로 예상합니다.
고압펌프 의심으로 센터에 가서 진단 받았으나, 진단기에는 폴트 코드 없었습니다(고압펌프 이상시 폴트 코드가 뜹니다) 센터에서도 원인을 모른다고 하고 사설업체에서도 명확한 답변을 내기 어렵다고 합니다.
계속 고급유 주유중입니다.
특이사항으로 초기시동 (시동지연) 직후 시동이 걸리면 배기가스에서 휘발유 냄새가 조금 납니다.
이럴경우 어떤 부분부터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1. 연료펌프
2. 연료필터
3. 외기온도센서
4. 점화플러그
5. 연료라인 이상
주행을 많이 하지 않아 사용량은 적지만, 문제는 해결해야 하기에 질문 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30년여 전의 기화기 방식의 차였지만, 거의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원인은 연료 주입구 주변의 미세한 크랙으로 수분이 연료탱크로 들어갔던 거였습니다. 속는셈 치고 수분 제거 효과가 있는 알콜 베이스의 연료 첨가제를 몇번 사용해 보시죠?
냉간시동불량, 시동유지후 끄면 바로는 잘걸림.
플러그/필터/코인/pcsv 다 교환해두 동일증상 개선안되다가 연료펌프 교체하니 바로 개선되었습니다.
연료펌프가 잔압유지를 못해서 연료를 끌어오는데 시간이 걸리는 모양이더군요.
1.연료필터
2.배터리
3.점화플러그 및 코일
4.연료라인
5.스타터모터(?)
6. 저압 연료펌프
시동지연 후 휘발유냄새가 나는건 시동 지연시 연소실 내로 연료가 리치하게 분사되서 그럴겁니다. 문제와 연관이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을겁니다 (있다면 점화계통 문제일 가능성이 높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