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번 질문만 드려 송구스러운 윤문홍입니다.

질문글이 아닌 장기 복원기? 로 찾아뵙고 싶었으나, 쉽지가 않습니다.

r56s n18차량을 이제 겨우 1년차 타고 있습니다.

거의 한 달에 한 번 상간으로 문제가 터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제 통장도 꽝꽝 터지는 중 입니다.

다른 문제야.. 제가 열심히 발품 손품 팔아가며
해결 했지마는.. 이번에는 난이도가 좀 상승했습니다.

매번 문제의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조심히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1. 증상 (동영상 유첨 드리며, 1,2번째 동영상은 고속에서의 풀악셀, 3번째 동영상은 저속 풀악셀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OHwde0qTEn2w5Zk33HurYvMu9YlB1mms/view?usp=share_link
https://drive.google.com/file/d/1OHwde0qTEn2w5Zk33HurYvMu9YlB1mms/view?usp=share_link

- 80km/h 이상에서의 풀악셀 시전 시 - rpm이 4000rpm 정도에서 멈추고 약 0.5초 간격으로 꿀렁임 발현
60km/h 이하, 정지상태 풀악셀 시 매끄럽게 계속 가속이 진행 됨

2. 튜닝 및 정비 사항
 
- 전차주표 맵핑 순정화, 순정+람다맵 (다운파이프 장착으로)
- 전차주표 고착된 포지 디버터 순정화 + 개선형 디버터 +스페이서
- 점화플러그 약 1만3천km전 교환
- 점화코일 서드파티 쓰다가 기존 보쉬로 교환 (서드파티 점화코일 동일 증상 확인)
- 전차주표 포지 디버터 삭제하면서 진공라인이 망가져, 다시 보수 (부스트 압력 낮음 경고 발현으로 인하여)
- 인젝터 클리닝, 연소실 클리닝 약 1만km 전 진행
- 연료필터 교환

기타 기재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만, 위 증상에서 범인이 될 수 있는 놈들만 추렸습니다.

3. 가능한 변수 및 판단

- 개인적으로는, 에어플로우센서 교환을 하지 않은것이 다소 찝힙니다만,
맵핑 순정화 하면서, 약간의 울컥임을 에어플로우센서로 의중하신 맵퍼분의 의견이 있고,
간단히 진행할 수 있는 에어플로우 센서 테스트 (뽑아서 증상 동일한지) 를 하기에는 챠량이 다소 고속으로 움직이는 점에 위험부담을 두기에, 정차상태로만 진행하였습니다. 에어플로우 센서를 뽑았을 때 아무 경고등도 발현되지 않았으며 (제 차는 멀쩡할 때 AFS를 제거하면 바노스 솔레노이드 경고부터 시작해서 오만게 다 뜹니다) 간이 진단기 비머코드로 air flow g/s 를 측정하였을 때 - 수치가 나타나는 이상한 점이 있고,
울트라게이지의 air flow 를 확인하였을 때 error로 표출되는 부분이 가장 의심을 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이전, 전차주표 맵핑 죽이기를 하면서, dme 내부 오류로 인해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선 적이 3번 있습니다.
dme가 내리는 토크값과, 차량의 바퀴에 전달되는 토크값이 근접하여 림프를 야기하는 메시지였는데, 맵 죽이기 전까지는 dme가 사망하여서 림프가 계속 발현되는 줄 알았으나, 맵이 차량 하드웨어와 맞지 않아 생긴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에서 계속 뫼비우스 상황일런지 의심했습니다만, 현재는 순정맵에 람다만 걸려있는 상태라 dme라고 섣불리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했지만, 바로 위 문제 - afs 수치가 afs를 죽여도 뜨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가능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포지 디버터 삭제하면서 막은 진공라인이 터져, 한동안 진공펌프에 부하가 많이 걸렸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막은 진공라인은 웨이스트게이트 방향의 라인이기에, 고속의 상황에서 부스트 컨트롤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되지만, 진공라인이 아예 터졌을 때, 엔진경고등 발현으로 부스트 압력 낮음 문제를 확인했으나, 이 증상에서는 경고등조차 없습니다..

차종 불문하고 상기와 같은 증상에 대해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셨던 분.. 비슷한 증상이셨던 분들
혹은 미흡하지만 글로라도 제 판단에서 조언주실 수 있는 부분들을 얻고자 합니다.

미리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