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제가 이번에 인피티티 37쿠페를 중고로 구입하였습니다. 주행은 9천키로를 했는데요^^. 2년까지는 무료로 소모품교환이라헤서 담주에 엔진오일교환하려고 합니다. 근데 미션오일은 언제갈아야 하는지도 모르고, 타이밍벨트도 언제갈아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닿ㅎㅎ . 도 창피한건,,,, 차가 18인치인줄 알았는데 19인치더군요. 그리고 앞뒤 규격도 틀리고요. 타이어는 여름 랠리용 타이어라고 하던데요,,,, 제가 너무 사전지식없이 질러버려서( 싫은 자금의압박도 장난이 아닙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중고 휠19인치 한세트 더사서 4계절 타이어 앞뒤 규격이 같은걸로 끼울까 고민중입니다.. 이게 가능한건지 지도좀 해주세요^^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인피니티클럽이 있습니다. 거기서 정보를 더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9천 뛰었다면 뭐 아직 새차이실테니, 센터가셔서 쿠폰 확인하시고 엔진오일정도만 교환하시면 당분간 별 무리 없을것 같습니다. :)

인피니티 G계열이 휠 옵셋이 좀 X랄맞다고 들었습니다........
가 아니라 기존 휠에 타이어만 앞 뒤로 같은 사이즈를 꽂으신다는 말씀이시군요,,,,..
이론적으로 앞 뒤 폭이 다른 차에 앞 뒤 같은 사이즈를 꽂는 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뒷 타이어의 너비'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것은 주행안정성 뿐만 아니라 VDC의 잦은 개입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릴(?)을 즐기신다면 문제는 없는 세팅일 겁니다.
되도록 뒷 타이어 사이즈는 그대로 두시고, 앞 타이어를 뒷 타이어와 동일한 사이즈로
장착하시길 권합니다.
다만 전륜 휠의 림폭이 뒷타이어 사이즈를 커버할 수 있는 지 확인 해 보셔야 하구요....
그리고 핸들을 꺾었을 때 휠하우스 커버 등에 간섭은 없는지 체크 해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굳이 앞 뒤 타이어 사이즈를 동일하게 맞추실려는 이유가 있으신지요?
(여름용 랠리타이어라는 물건은 난생 처음 들어봅니다. 물론 실제로 존재하기야 하지만
굳이 전 차주가 어렵게 그 것을 구해서 꽂아놓았을까요? 그야말로 랠리용인데....)
여름용 랠리 타이어라는건 아마 여름용 UHP 타이어를 잘못 말하신게 아닐까 싶네요. 뒷바퀴 림폭이 0.5" 더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순정 사이즈 그대로 (Front 225/45R19, Rear 245/40R19) 끼우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중고로 G37에 자주 끼우는 휠을 사면 보통 림폭이 더 커서, 타이어를 지금보다 조금 키우셔야 될겁니다. 보통 프론트 245/40R19, 리어 275/35R19가 제사이즈인 휠을 많이 사용합니다.
일단 G37 coupe 구매를 축하드립니다~ 후륜의 재미를 마음껏 즐기시길 바래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순정 rim을 쓰시려면 staggered tire fit(앞 뒤 tire size가 다른)을 유지하셔야 할듯 싶습니다.
G35, G37, 350Z, 370Z 다 순정 상태에선 staggered setup으로 되어있구요 (앞 뒤 tire와 rim size가 다른)
만일 square setup으로 가신다면 (앞 뒤 tire와 rim size가 같은:아 물론 다른 tire size를 끼우실수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다 같은 size로 끼웠을때를 얘기하겠습나다) VDC 개입되지 않게 setting 할 수 있는 size setup이 분명히 있구요, square setup으로 가신다음엔 차가 순정보다 한계주행시 더 oversteer 경향을 보이게 될 겁니다.
뭐 G나 Z series에서 square setup으로 가는 이유는
첫째. 보다 neutral한 주행 성격을 위해서이고(순정시 약간 understeer 성향에서 square setup시 보다 oversteer 성향을 강하게 만들어주기때문이죠)
둘째, tire rotation을 가능케 하며
셋째, tire 교체를 보다 손쉽게하고, 드는 비용을 줄여보자는 심산인 것이죠.
(뭐 그래봤자 275 series(폭) tire 끼우면 tire 값은 stagger이던 square setup이던 둘 다 ㅎㄷㄷ합니다만...)
my350z.com과 G35driver.com의 자매 site
MyG37.com을 강력추천 드립니다!
G와 Z series forum중엔 저기만한 곳이 없죠.
아 그리고 사계절용 타이어 끼우시고 겨울에도 주행하시려는 건가요?
봄, 여름, 가을에만 타실 거라면 사계절용보다는 절대 'summer' performance tire 끼우시는 게 모든 면에서 좋기도 하고
(edmunds.com인가?에서 tire별 주행성능시험한 게 있었는데...link요
http://www.insideline.com/features/tire-test-all-season-vs-snow-vs-summer.html
읽어보시면 '여름용' 타이어는 과거에 보통 타이어가 현재에 와서 고성능 타이어로 변모한 것이고 모든면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지만 다만 눈 위에서 운전할 경우에만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데요
이 사계절용 타이어가 모든면에서 여름용 고성능 타이어보다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지만 눈 위에서는 어느정도 그럭저럭인 수준의 주행성능을 보여주고, 수명 조금 오래가고 하는 여러모로 값싸고 문안한 자동차 OEM용 타이어를 만든 것이라고 하죠. 그래서 굳이 겨울에 타야하면 아예 dedicated winter tire set을 준비하고 봄, 여름, 가을엔 여름용 타이어를 쓰는 것이 안전이나 성능면에서 훨씬 낫다고 하네요)
겨울엔 되도록 아예 겨울잠 재우는 게 최고이긴 합니다만 (눈오는 지역이라면요, 소금에 차가 다 썩죠, 눈이 안 오는 지역에 계시다면...축복 받으신 겁니다)
굳이 타시겠다면 winter tire set을 장만하시되 rim size는 제일 작은 걸로 고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350Z는 초창기model은 17" rim도 fit이 가능합니다만 G37은 어떤지 모르겠군요. Forum에 가셔서 공부해보세요 :D

우선 인피니티계열(닛산신형)의 미션오일은 무교환타입입니다. 따라서 주행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너무 빨리 미션오일 교환하실 필요는 없고 보통은 5만 넘어서 교환을 생각합니다.(안하시는 분도 있고요..)
엔진오일은 센터에서 순정으로 교환해주는 것은 SHELL HELIX계열이고요... 저같은 경우는 시내주행은 인피니티로 거의 없기때문에 (어머니도 시내용차는 따로 있어서) 8000키로마다 교환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부분은 윗분들이 답변해주셨으니 참고해주세요... 근데 어차피 고출력 FR이라 사계절용 꼽아도 겨울엔 위험하니 큰 효과가 없을 듯 하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이번주에 인피티티 매장에 점검가보기로했습니다. 조언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음..G37 같은 경우도 앞뒤 사이즈를 똑같이 끼우면, 아마도 VDC개입이 있을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국내엔 19인치 올시즌용 타이어 찾기가 여간 힘든일이 아니더군요....
굳이 퍼퍼먼스쪽으로 운행을 안하신다면, 금호에서 나오는 LX라는 모델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션오일은 보통 많이 밟고 타시는 분이라면, 2만에 한번씩... 그렇지 않다면, 평균, 4만정도에 한번씩 교환하시면, 되구요, 타이밍은 보통 10만에 한번씩 하는데, G37 은 체인타입이 아닌가요? 저도 자세히 안찾아봐서요^^;
그냥 겨울에 조심조심 타시는게 좋을듯 싶고, 눈오면 그냥 놓고 다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