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안녕하세요.
모하비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단시간동안 9만에 가까운 거리를 주행하여 요즘들어 슬슬 구동계 계통의 효율저하가 느껴집니다.
장착되어 있는 ZF 미션은 구형X5 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무교환식이라고 하지만서도 왠지모를 씁슬함 과 찝찝함 때문에 사업소에 교환을 요구했으나 거참 잘 안해주려고 하더군요... 미션충격 생기면 책임안진다는 예기를 사업소에서 하니 원...
하긴 자료를 찾아보니 이 미션이 오일용량 및 규격에 상당히 민감하다고 하네요.
혹시 동종 미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오일교환을 해 보신분 있으시면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경험있는 오일샵도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12.23 12:23:30 (*.132.47.136)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시야를 좀 넓혀보니 동종 미션이 적용된 차량이 많더군요.. 오일샵 보다는 수입차량을 많이 상대하는 오토미션
수리점에서 상담 후 작업 하기로 예약 하였습니다
다시한번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2009.12.24 09:50:44 (*.180.185.109)
과거에 비해 미션이 정교해지면서 오일량도 그만큼 민감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냉간/열간에 따라 오일팬 내의 오일레벨이 1cm 넘게 차이가 납니다..
zf 5단 이후부터는 대부분 저런 식으로 교환해야 하는데 이미 90년대 중반부터 그렇습니다..
그보다 과거의 기계식 4단 미션도 약 300cc의 오일량 가감에 따라 변속감이 확연히 틀려지기도 합니다..
펜토신의 atf1이 사용 가능합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선 스캐너로 미션오일 온도를 봐가며 정량을 맞춰야 하고 온도에(온도에 따른 부피팽창) 민감합니다. bmw e65 66에도 같은 미션이 들어가는데 미션오일 주입구(fill bolt)에 적정온도에서 넘칠때까지 주입하라는 스티커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소에서는 이러한 류(zf의 밀봉식 미션)의 미션에 대해 경험이 적고 이전에 출시된 차량이 거의 없어서 제대로 교환할 수 있는 업소를 잘 찾아서 하시면 되는데,, bmw에도 적용되기도 했기에 수입차를 오래 다룬 경험이 있는 업소를 찾아서 미리 상의하고 작업하시면 될 듯 합니다..
방법은..
차량을 식힙니다.. 미션오일 온도가 꽤 식어야 합니다..(그래서 bmw는 하루 전에 입고하고 다음날 교환하기도 합니다..)
미션드레인 볼트를 풀러서 구 오일을 쏟아내고 (약 6쿼터)
드레인볼트를 잠그고 필(fill)볼트를 열어서 신오일을 넣으면 4쿼터 들어갑니다..
시동을 걸고 모든 기어를 3초씩 머물면서 옮깁니다.. 그리고 P로 옮기고 아이들링 상태에서 fill 볼트를 열어서 다시 오일을 fill 볼트가 넘칠 때까지 주입..
아이들링 상태이기 때문에 미션오일 온도가 올라가면서 조금씩 fill볼트로 넘쳐나옵니다..
스캐너로 미션오일 온도가 37도가 됐을 때 fill 볼트를 잠그면 정량이 맞게 됩니다..
** 만일 fill 볼트가 풀어진 채로 미션오일온도가 37도를 넘기면 오일수준이 미달됩니다.. 따라서 미션을 식힌 후 위의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
zf5단이후부터 위와 비슷한 형태로 오일을 교환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하려면 미션팬가스켓과 필터를 구비하시고
1. 구오일 버리고,
2. 팬 분해,
3. 필터교환, 팬 세척, 팬 가스켓 교환해서 팬 조립.
4. 이후 위의 주입 과정을 수행..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