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현재, 액티언 차량을 타고있습니다.
어제,오늘 폭설로인해 지하철을 이용했는데요. 현재 체인이 없는 상태인데 한번 폭설을 맞고보니 체인 구입을 해놓으려 합
니다. 파트타임4륜이어서 체인을 4개다 구입하는것은 좀 낭비인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눈길에서 2륜주행한다면 구동
축이되는 후륜에 장착하면 될테지만, 눈길에서 2륜보다는 4륜 주행을 한다면 하중이 많이 실리는 앞바퀴에 장착을 하는것
이 맞는 선택이 될지요. 아..그리고, 액티언 차량이 타차량에 비해 바퀴가 꽤나 큰편입니다. 적당한 체인있으시면 추천도 부
탁드립니다.


싼타페나 쏘렌토R처럼 전륜기반 사륜구동은 전륜이 맞고..
BMW나 MB처럼 후륜기반 사륜은 후륜에 걸어주시는게 정상 입니다.
파트타임이 50:50이 아닌이상 무리는 안갑니다. ^^;

액티언을 비롯한 쌍용의 SUV들은 모두 후륜 기반입니다.
근데 액티언 동호회에서는 전륜 장착이 맞다고 했다면... 모순 아닌가요?
문제만 살짝 던져놓고 갑니다~ㅎㅎ
...... 라고만 쓰고 가려고 했는데 혹시나 낼 아침에도 쓰실까봐 노파심에서 적습니다.
절대로 앞에만 장착하지 마시고 차라리 그냥 다 떼어버리세요.
위에 성수현님께서 잘못 아시는거 같은데, 파트타임 4륜구동이란게 정확히 50:50으로 물려버리는겁니다.
메이커마다 방식이 다르겠지만 (구조도 다를테고 잘 모르겠으니까 그냥 클러치로 물려버린다고 가정하면) 앞뒤에 걸리는 토크가 너무 달라져버리면 클러치가 무리가 가겠지요. 아니면 멀쩡히 잘 굴러갈 바퀴가 슬립이 일어날 수도 있겠고요.
순수한 눈길이나 오프로드에서라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눈이 녹아서 트랙션이 좋은 구간을 만나게 되면 좋지 않을겁니다.
위에서 언급된 싼타페나 쏘렌토R의 경우는 AWD이니, 굳이 한 쪽에만 장착하자면 뭐 토크가 많이 걸리는 쪽으로 장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파트타임의 경우 4륜모드시 나재원님 말씀처럼 그냥 직결입니다. 즉 50:50이지요.
이 상태라면 아스팔트처럼 트랙션이 좋은 길에서는 유턴도 힘듭니다. 앞뒤 회전수 차이가 나서...
저라면 4륜모드 쓴다면 체인 안쓸것 같군요. 체인을 쓴다면 앞뒤바퀴 외경이 틀려지는데 차 말어먹을것 같네요... 물론 완전 눈길이라면 미끄러지면서 회전수 보상이 되겠지만 안그런 길을 가게될 경우가 분명 생길테니까요.

병한님. 저도 집에 쏘렌토 파트4륜이 있어서 4륜구동차로 눈길 경험이 있습니다.
체인은 한번도 해본적 없고 산길을 지나가본적이 있습니다. 2009년 1월에 양평에서요.
산으로 들어간지라 여기저기 후륜차들이 걸려있는데 그때부터 저는 4륜모드를 썼습니다.
서행으로 가면 웬만한길 못갈곳이 없더군요. 아시겠지만 물론 미끄러집니다. 핸들 급조작, 가속패달 급조작 모두 예상치 못한 스핀을 만듭니다. 또한 출발은 해서 움직일수는 있지만 설때는 2륜구동차나 4륜구동차나 다 미끄럽니다.
이것만 명심하고 운행하시면 체인 그닥 필요 없을겁니다^^

파트 타임 차들은 모두 4L기어를 갖고 있지요. 체인은 4륜 모두 달아주십시오. FF차도 FR차도 모두 4바퀴 다 달아야 안전합니다. 특히 언덕에서는 체인과 4L 기어를 쓰십시오. 브레이크 절대 밟지 마십시오. 바퀴 잡겨서 ABS고 뭐고 다 소용없습니다.
P.S 모든 바퀴에 체인 거는거 잊지 마세요..^^

후륜차량 베이스는 뒤에 전륜차량 베이스 4륜은 앞에
사용설명서보시면 어디에 치라고 나와있을듯..
후륜차량베이스의 (쌍용계열차량들) 4륜차량에 일부러 앞바퀴에 체인을 끼울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앞에 끼워서 좋은점도 있지만..스티어링 기어박스의 유격이 심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뒤에 끼우는게 좋을듯... (물론 4개 다 채우면 좋지만 대부분 사용설명서에서는 말리더군요..)
파트타임의 4륜차는 마른노면에서 유턴을 과도하게 하실경우 유니버셜 조인트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저도 뉴코란도 타던시절 33인치 머드타이어에 4L놓고 유턴하다가 부러진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