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아내가 애기들 덕에 망가진 휴대폰을 바꾸려는데, 이참에 제 햅틱폰을 주고 제가 race chrono를 써볼까 생각 들더군요.
그러다 보니 여러 궁금증들이 생겨서 여쭙니다.
제가 필요한 기능은 쓸만한 주행분석정보와 주행경소 저장입니다. 덤으로 주행영상이 있으면 더 좋겠지요.
그래서 물망에 오른 것들은 racechrono, 블랙박스, 블루투스 GPS수신기, race logic사의 perfomance box 입니다.
다음의 사항을 놓고 비교분석 좀 부탁드립니다.
- 풍부한 주행분석 정보가 저장, 제공되는가
예를 들어 qstarz BT-Q1000ex (블루투스 GPS 수신기) 는 1초에 5번 움직임을 갱신한다는데 블랙박스나 여타 기기들은
그만큼 자주 갱신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국내에서 판매되는 휴대폰에 설치가 쉬운가요? (race chrono)
- 드라이빙 코스를 저장할 수 있나요?
간혹 일요일 오전 일찍 300km 정도 강원도 와인딩을 다녀오는데 이 경우 경로가 저장이 되며, 구글 어스나 기타 저도 프로그램과 연동 되나요?
- 경로가 아주 세밀하게 저장되는가
그냥 경로만 저장되는 것 말고, 트랙이나 와인딩코스에서 아웃-인-아웃 등의 코스를 공략하는 라인을 정확히 보고 싶습니다.
혹시 Qstarz 제품(블루투스 GPS 수신기)은 주행중 단말기(ex, 노트북컴퓨터) 없이 주행중 수신기 내부에 경로저장이 되나요? 주행중 컴퓨터를 같이 써야 한다면 꽤 불편할 것 같습니다. 수신기에 경로 및 주행정보 저장이 되었다가 집에서 컴퓨터에 다운로드 할수 있다면 참 편하겠네요. 사용하신 분 리뷰해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비 오는데 안전운전하세요.

전 Qstarz 5Hz 제품을 사용중인데요.. http://www.racechrono.com 홈피에선 자기들이 사용해본 외장 GPS 중에
가장 좋더라 라는 얘기가 있기도 했고, 당시엔 아센에 전화해서 5Hz짜리 주문할려고 했더니 가능하긴 한데 왜 5Hz 짜리가
필요하냐 라고 해서 그냥 해외배송 받았었지요.

블랙박스는 동영상에 GPS 정보를 첨부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일일이 동영상을 돌려가면서 뷰어 프로그램으로 확인을 해야할 겁니다. 상시녹화를 할 경우 파일을 여러 개로 분할해서 저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경우에는 더 귀찮겠죠.
5Hz GPS로 보더라도 차로 폭 안에서 라인을 그리는 것은 구별하지 못할 겁니다만, 1Hz처럼 코너를 점 찍고 지나게 되는 경우는 줄어들겠죠.
아센 제품중 자전거용으로 나오는 것들은 자체로깅도 되거니와 액정표시창이 있어서 약간의 정보도 볼 수 있는 듯 하더군요.

간혹 일요일 오전 일찍 300km 정도 강원도 와인딩을 다녀오는데 이 경우 경로가 저장이 되며, 구글 어스나 기타 저도 프로그램과 연동 되나요?
강원도 와인딩을 춘천부터 시작해 평화의댐 한계령 배후령 그리고 서울오는길에 중미산까지 들렸더니..400km 정도 되더라구요 새벽 5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약 5시간의 데이타 로깅을 했습니다.
그런데 레이스크로노엔 경로가 찍혀있지만. 구글어스로는 용량이 커서 안나옵니다;;;
dbox 에선 나오긴하는데 역시나 지도에 매핑이 안되더군요 용량이 커서..
대략 100km 내외의 거리만 구글어스로 경로 표시되는거 같습니다.
(허승님 ^^ 처음엔 블랙박스 영상판독을 더 강추한대두욧 !! ^^아님 모조리 다 되는 V-BOX 강추 ^^)
블랙박스는 1초에 한번(1hz)입니다.
racechrono를 이용하려면 역시 5hz 블루투스 GPS는 사실 필수입니다. 저는 7만5천원짜리 아센GPS 사용중입니다.
QStarz라는 제품은 잘 모르겠네요;;;
말씀하신 와인딩로드에서의 아웃-인-아웃정도는 어느정도는 나올수도 있겠지만 아주 세밀하게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V-Box 홍보영상에 나오던 차로 그림을 그리는 수준이 되어야하는데, 200hz정도 되는 엄청난 고가의 장비여야 그정도 될것같더군요.
(퍼포먼스박스가 10hz인데, 역시나 거리오차는 있습니다)
어느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말씀하신 '정확한' 수준은 아닙니다. (폭이 넓은 서킷은 그래도 어느정도 볼만하더군요)
경로저장은 Racechrono도 그렇고 퍼포먼스박스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