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포르테 쿱 2.0을 가지고 있기 하지만 제차를 바꾸려는건 아니구요..
이번에 스포티지R이 마음에 들어서 가격표를 찬찬히 보다 보니..
2..0 세타엔진이 들어간 전륜모델이 6단 자동이 기본이면서 가격이 착하더라구요.
어차피 짧은 시내 출퇴근이 주가 되니 전륜에 가솔린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전체 무게도 더 가볍고..)
그러면서 든 생각이.... 블록만 바꿔주면 2.4로 스왑이 어렵지 않게 된다는 말을 들었던지라..
(포르테쿱의 경우는 많이들 하시는걸로.. ㅎㅎ)
차가 틀리긴 하겠지만 이전에 경험하셨던 분들의 주행기(?)가 궁금합니다.
비용이 업체별로 조금씩 달라서 200만원대 중후반인것 같고
저압터보튠과 비슷하거나 약간 저렴한 가격이지만 제가 터보튠을 썩 내켜하지 않아서
디젤 2.0R 엔진을 포기하고
그 차액으로 블럭스왑을 해서 순정같은 정숙함에 약간의 파워상승을 원한다는게 제 컨셉인데요.
(고속주행이나 산길 와인딩을 뛸것 아닙니다만.. 그래도 힘이 좋으면 운전도 편하고 연비도 크게 차이가 없다면 해볼만..)
그래서 스왑하신 분들의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실차맵핑도 해주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연비도 2.0과 비교하여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지요?

NF동 가면 몇분들이 하셨는데, 만족도는 높은듯 합니다. 전 NF2.4를 보유하고 있는데 친구차 NF 2.0을 타보면 약간 굼뜬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또한 2.0보다는 2.4가 공식연비 및 실제연비도 더 좋습니다.

스왑하고나서 풍부한 토크감에 왜 첨부터 2.4엔진이 달려나오지 않았는가 생각하실듯합니다.
연비는 제 경우에는 2,.4스왑후에 더 좋아지더군요.

순정 2.4로 출시했으면 일산 동급 차량들과 한판 대결이 되었을 법한데...
씨알브이, 로그 등등...
내수는 항상 엔진이 다운그레이드 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답변해주신 김정철님, 임상혁님, 김선동님 감사드립니다.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현호님.. 저도 일단 상상만..ㅎㅎ
권용진님~ 반갑습니다. 흔한 이름은 아닌데.. 언젠가 출시하겠죠. ^^

일단 엔진 커서 나쁠것은 없지 않나 싶습니다.
굵직한 토크가 나오면 운전도 정숙해지죠.
근데 스왑전의 조합이라도 판매는 어려울텐데, 스왑 후에는 폐차하실 때까지 타실 요량이시라면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아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연비만을 보자면..
같은 차체에 1.6과 2.0 / 2.0과 2.4 엔진의 경우 연비차이는 별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젤R엔진을 포기하시면 조금의 경량화와 밸런스에서도 도움이 되긴 하겠네요.
큰 도움 못드려서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