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댓글에서 보고 찾아봤는데 m3의 그 실키식스 엔진.....
바로 수동매물 폭풍 검색해봤지만 단 한대도 없네요...
테드에 소유하고 계신분이 계실것 같은데 흠...ㅋㅋ 누구실까요?ㅎ
혹시 오토모델 사서 수동스왑도 국내에 가능한 곳 있으려나요?ㅎ

비머의 실키식스라고 불리는 엔진을 가진 차량을 현재 3대 소유하고 있는데,
굳이 실키식스라는 환상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M3를 생각하고 있었다면 더더욱....

저도 328을 수동 스왑해서 가지고 있습니다만, E36들은 수동스왑을 하시는분들이 종종 있으시기 때문에 가끔 매물로 나오기는 합니다. 수동스왑은 많이들 진행되서 그런지 업체들 노하우들이 쌓여서 작업 자체의 기술적 문제는 별로 없어보이더군요. 다만 부품의 수급에 걸리는 비용과 시간, 오너의 인내가 요망될 뿐이죠.
3시리즈 수동변속기에 대한 갈망이 크다보니 저도 스왑을 진행하긴 했습니다만, 선경험자로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수동변속기에 대한 갈망을 잠시 놓으시고 조금 냉철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스왑에 따른 만족도는 작업을 수행한 업체의 능력, 수급된 부품들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오너의 주관적인 느낌이 개입될 수 있는 부분이라 일괄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없는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특히 수동변속기의 경우 대부분 가격때문이라도 중고제품을 해외에서 구입하여 가져오게 되는데 내부 싱크로메쉬와 치차의 상태에 따른 품질은 막말로 스왑해서 얹어보기 전에는 알기 어려우니 리스크가 좀 있긴합니다.
E36은 뭐 더 말할필요도 없고 E46을 스왑한다 하더라도 대략 스왑에 소요되는 비용이 차량 잔존가치에 근접할 가능성이 높은 작업이기 때문에 과연 이렇게 비용을 들인 차량이 나에게 '계륵'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을 충분히 하시고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46 동호회 내에서도 SMG나 오토차량은 많지만 수동차량은 정말 어쩌다 한번 나와요 ㅎㅎ
요즘 가장 핫한 매물은 SMG달린 녀석들만 있더라고요.
응삼이랑 330ZHP...
오토사서 수동스왑할 돈과 시간과 차후 매각할때 마이너스될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그 돈으로 더 좋고 재미난 차를 사는게 낫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