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평상주행시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석달전에 x80정도로 주행중에 급브레이크를 밟았더니
핸들이 좌우 45도정도로 흔들거린적이 있었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하다가 브레이크가 원피스톤 이라 브레이크가 밀려서 그런걸로 생각하고
앞쪽을 투피스톤으로 브레이크를 교체하였습니다.
그러나 좀전에 터널에서 y20 정도 1차선 주행중에 앞에 저속으로 달리는 차가 보여 급브레이크를 밟았는데
또다시 요 증상이 나타났네요-.-
다행히 사고는 안났지만 무슨문제로 이증상이 나타나는지 궁금합니다.
차종은 아카디아이며 투피스톤브레이크는 한달 되었구요 휠은 17이며 타이어는 215-50-17입니다.
쇼바는 시명감쇄력 조절 쇼바가 장착되어있는데 이게 브레이크 호스 브라켓이 없다보니 케이블타이 두줄로 쇼바 조절나사산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체부속이 망가지거나 유격있는건 없으며 얼라이먼트 볼때도 양쪽 동일한 값으로 나옵니다.
어디가 문제가 있어서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차종이 다르지만 저도 급브레이킹 시에 핸들의 쏠림이 있었는데, 그 때 당시에 로워암을 교체했었습니다. 그 후론 증상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만약 디스크가 변형이 되었다면 핸들이 돌아가는 것이라는 표현보다는 짧은 간격으로 좌우로 흔들린다는 것이 맞겠는데, 글로만 봐서는 디스크 변형 같진 않군요.

쇼바는 시명감쇄력 조절 쇼바가 장착되어있는데 이게 브레이크 호스 브라켓이 없다보니 케이블타이 두줄로 쇼바 조절나사산에
고정되어 있습니다(별문제없어 보입니다.)
. 하체부속이 망가지거나 유격있는건 없으며 얼라이먼트 볼때도 양쪽 동일한 값으로 나옵니다.-> 의 경우면
타이어와, 기타 회전체의 문제일경우가 많습니다. 로터점검먼저해보시고요 그다음에 찾아가야할듯 합니다.
모두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타이어는 4짝다 요코하마 어스원입니다.
투피 하면서 로터도 새걸로 바꾸었구 원피 였을때도 이 증상이 나타났었기에 로터는 아닌거 같습니다.
로터 변형시에는 쏠림없이 핸들이 떨지 않나요?
이건 핸들이 좌우로 꺾이면서 차가 좌우로 미끄러질듯 출렁입니다-.-
증상이 평상시에는 밟기힘든 속도에서만 나오다 보니 정말 어렵네요-.-

혹, 고속에서 주욱 밀리는 풀브레이킹 비슷한 상황에서 좌우로 출렁이는 느낌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물론 핸들도 같이...조금씩 움직이구요..
제가 타본 국산순정차량의 경우 그런 일이 항상 있어 왔습니다만. 특히 SUV나, 오래된 차량일수록 심햇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휀다, 그리고 센타 멤버쪽 보강을 하고 나서는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 임계치(속도)가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차대 강성이 많이 약해진것이 아닐까요...

저도 아카오너였습니다.
투피는 루키님께 작업하신듯 하네요 ^^
두대의 아카를 소유하며 저도 느꼈습니다.
2p 4p적용해봤는데요.
임영준님만큼은 아니라도 60km정도의 속도에서 신호받으면서 보통정도로 감속하면(서서히는 아님)
핸들에 유격이 있는것 처럼 10~15도정도 흔들리는것을 힘주어 잡아야 안정되었던기억이 있네요.
하체부품 몇가지 교환후 안정되었는데요.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지만 어퍼암 아니면 로워암이었던것 같습니다.
협력업체 방문 점검해보시길..

오래전 일이지만 뉴그렌져XG에 엑스타 DX 새것으로 장착하고 약 50% 정도 남았을때 비슷한 증상이 있었습니다. 급제동시 핸들 돌아 가면서 노면따라서 한차선 옆으로 이동 하더군요. 지금은 단종 되었지만 그 뒤로는 DX를 사용하지 않났습니다.
고속 브레이킹시 핸들 떨림은 거의 디스크 변형이
원인인데 45나 왔다 갔다 한다면 다른이유가 아닐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