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동호인들에게 잘 알려진 송파의 모샵에서 얼라이를 보았습니다. 차종은 2006년식 카이맨S입니다.
얼라이를 다 보고 운전해보니 직진 주행을 위해서는 휠이 약 5도 오른쪽으로 틀어집니다.
소위 센터가 안맞는 것이지요.
얼라이 볼 때 스티어링휠도 제가 센터로 잘 놓고 얼라이를 보았습니다.
얼라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 륜-------------------
좌측 캠버 -0.92 우측 캠버 -0.84
좌측 캐스터 8.46 우측 캐스터 8.00
좌측 토우 0.6 우측 토우 0.4
전체 토우 1.0
앞으로 조향 0.01
---------------후 륜-------------------
좌측 캠버 -1.69 우측 캠버 -1.98
좌측 토우 1.9 우측 토우 1.5
전체 토우 3.5
스러스트 각 0.02
자로 트레드 측정해보니 전후륜 모두 좌측, 우측 바퀴의 마모도는 같다고 해도 무방하겠더군요.
그런데도 이렇게 휠 센터가 안맞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나중에 전화로 직원에게 문의해보니 아마도 웜기어에 유격이 있는게 아닌가 추측된다고 하시더군요.
웜기어가 스티어링기어 자체를 말하는 것인가요, 스티어링 기어의 일부분인가요?
아니면 서브프레임의 유격이 이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스티어링 휠이 좀 가볍고 낭창낭창한 느낌이 있는데 인모션의 서브얼라이킷이 스티어링휠 센터와
가볍고 낭창한 느낌의 스티어링 휠을 잡는데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핸들 센터를 허승님께서 잘 잡으셨어도, 밑에서 작업하는 사람이 토우값을 맞추면서, 간혹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다시 제 조정하면, 돌아오는 경우도 있구요, 요즘 차량들 보면, 유압방식의 웜기어에서 모터로 가면서 부터는
얼라인 본후 스티어링 영점세팅을 다시 해줘야만 핸들 센터가 정중앙으로 오는 경우도 있답니다^^;
얼라인 다시 한번 보시구도, 센터가 안 맞는다면, 스케너로 스티어링각 세팅을 한번 해보세요^^;
(제 경험상 이건 간단히 제 조정만으로도 핸들이 돌아올거 같습니다^^;)

시계바늘 장침 1분=각도 6도 (참고: 장침 15분 = 각도 90도)
각도 5도가 틀어 졌으면 큰 시계바늘로 1분 미만이 틀어 진 것이니 시계로 보아 장침 1분 각도가 틀어졌으면 정확히 맞은 것이 아닐까요?
서브얼라인킷을 달면 직진성은 확실히 향상이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름 몇번 아껴넣는다는 생각에 장착을 하였는데, 가격에 비해 만족감이 아주 높습니다.
센터가 안맞는 현상이 서브프레임으로 인한 것이라면 서브얼라인킷이 큰 효과를 보여 줄 것입니다ㅎㅎ
얼라인먼트 보면 수평계를 핸들에 묶어도 공기방울이 가운데 오도록 0점 딱 맞출 수 있습니다. 단지 귀찮으니/손 많이가니 그렇게까지 안하는거구요. 쟁취하세요 ㅋㅋ
웜기어에 유격이 있다면 핸들을 좌우로 잘 흔들면서 서서히 센터를 맞춰야 그나마 바른 센터를 맞출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센터를 맞추는 것 보다 기사님께 부탁 하는게 더 확실하겠죠.(원래 기사가 해야 하는 일이고요)
측정값으로 보면 핸들은 좌측으로 틀어지고 센터를 바로 잡으면 우측으로 쏠려야 되는데...
현재 반대로 되는 것이니
재측정 후 다시 세팅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얼라이를 맞추고 저장된 수치의 값과 실제값은 충분히 다를 수 있거든요.
같은 증상으로 얼라이먼트 4차례 잡았습니다.
뻔한 스토리대로 고객님이 예민하십니다부터 해서 타이어가 이상이다 까지 해서
타이어 바꿔 끼어보고 몇번 시도하더니 결국 미세조정 들어가니 잡히더군요.
핸들을 센터에 맞춰놓은 상태에서 토우 조절을 들어가도 운전석쪽 조절하고 조주석쪽 조절하면 또 틀어지더군요
여러번 맞추고 맞추고 해서 센터 맞췄습니다.
아주 심플한 문제로 Caster Sweep (이거 우리나라 말로 뭐라고 해야할 지 모르겠네요. ㅡㅡ) 한 후 센터에 고정시킬 때, 미세하게 틀어져서 생긴 문제일 가능성이 99%입니다.
그냥 센터 안 맞는다고 다시 한 번 잘 잡아달라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