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GTD 는 TCS를 완전히 끌수 없는듯합니다.
어제 서킷을 가보니, TCS를 꾸욱 누른채 deactived해도,
오른쪽 상단에 미끄러짐 표시가 간간히 들어오네요.
http://www.autoview.co.kr/content/article.asp?num_code=42074&news_section=car_ride&pageshow=4
오토뷰시승기를 봐도 ;;
그렇다면, ABS 단자를 빼거나, 해야 하는걸까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XDS는 체험은 코너를 다 돌고, 언더가 계속 나다가, ESP 가작동하여 속도가 조금 줄면서
뉴트롤로 돌아오는게 맞을까요? 이것 역시 ESP일까요?
TDI를 한번 타보고 싶네요 차이를 좀 느껴보게요 ..ㅠ_ㅠ.

^^ 식후 의견 보태봅니다.
전륜에 오버가 나기 시작하면 컨트롤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흐흐 제차는 전륜이지만.. 오버느낌이 확 나는데(그렇다고 뭐 뒤가 비끄러지진 않고..)
여튼 이 한계를 넘으면 팽이처럼 될까봐 조마조마합니다.
실제...도 그렇다고들하더라구요.. ㅋㅋ
여튼 조금 더 참으셨다가 후륜 bmw같은걸 하나 지르심이 ^^
그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일 듯 합니다.

XDS는 오픈디퍼런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미끄러지는 바퀴를 브레이크로 잡는 것입니다. 미끄러짐을 감지하는 것과 브레이크 제어는 ESP의 기본기능이니 같은 모듈을 쓰지 않을까 궁금하긴 해지네요.
오픈디프의 약점은 아시겠지만 한 쪽 바퀴가 트랙션을 잃었을 때 다른 쪽 바퀴에 토크를 전달할 수 없다 = 가속할 수 없다는 것이죠.
재가속시 가속력을 늘리는데에 도움이 되며, 언더/오버스티어와 크게 관련은 없습니다.
다만 문제는 혹시나 EBD기능때문에 브레이크 배분이 50:50으로 고정되지않을까 싶은데, 이에 관해선 포럼을 좀 찾아보시는게 어떨가싶네요.
요즘나오는 폭스바겐 아우디 차량들은 모두 전자장비가 OFF되지 않습니다
ABS휴즈를 뽑으시면 전자장비가 모두 OFF 됩니다

국산차긴 하지만... 옛날 아버지 엔터프라이즈 TCS OFF버튼이 고장나서(..;;;) 검사 받을땐 쿨하게 퓨즈 뽑아버렸던 기억이 나네요;;
6세대 GTI의 경우 TCS/ESP가 안꺼집니다.
GTD도 마찬가지라고 보이구요...
말씀하신것처럼 센서등을 만지면 해제가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는 연석과의 충돌로 인해 얼라이먼트가 틀어지면서 Steering Wheel Angle센서등의 값이 오류로 처리되 본의아니게 ESP가 완전히 해제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ESP Off 버튼만을 이용해서는 해제가 불가능했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ESP의 개입으로 일어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XDS는 전자식 디퍼렌셜로 ESP의 탑재로 인한 부가기능중 하나로 알고 있는데요... ESP의 개입 여부와 상관없이 작동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기계식으로 무엇인가가 물리는게 아닌 단순히 브레이크 컨트롤인 만큼, ESP 개입할만큼 극한의 상황으로 간다면 그 기능이 기계식처럼 제대로 발휘될것 같진 않습니다.
여담으로 XDS로 인해 5세대 대비 6세대는 언더스티어가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 5세대를 타보지 않은 저로써는 좀 의아하더군요. 도대체 이게 언더가 줄은거면 전에는 차가 직진만 했나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