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제목과 같이 두 모델중 하나를 구입할려고 합니다
골프의 장점으로 xds덕분에 언더 없이 와인딩을비비며
다녔고, dsg덕택에 시원스러운 가속에 명불허전 골프를
외치며 입가에 미소가 끊이지 않더군요 118에없는 풀오토
에어컨도 있고 다 좋았습니다
단점으로 118대비 마일드한 서스 , 브레이크가 밀리며 ,
프론트가 무거워 풀 브레이킹시 차량 뒷편의 거동이
살짝 불안한 정도
118d는 브레이크 좋고 서스 좋고 출력은 고만고만하지만
골프대비 헐렁하게 가속되는 느낌이더군요 오토에어컨의
부재가 아쉽고
10년 정도 소유 할거라서 메인터넌스도 생각해보면
골프는 전세대를 보니 에어컨컴프레셔 고장, 플라이휠 소모품 교체가 있고
118디는 타이밍체인, 밥솥소리가 있네요
두모델중 골프쪽으로 마음이 살짝 기운상태 입니다 만
운전의 재미를 최우선으로 뽑는다면 회원님 들은 어떤 모델을
추천 해주시나요?
본문에 쓰신것처럼 가속과 거동 중 어느 쪽 느낌에 더 중점을 두시는지에 따라 선택하시는 게 좋을듯 합니다.
저같은경우 118d가 재미측면에서 좀 더 맘에 들긴 했지만, 가속의 아쉬움이 상대적으로 크게 느껴졌고
부차적으로 주행거리나 운행 패턴을 고려해서 6세대 가솔린으로 결정했었습니다.
(혹시 시간여유 되신다면 120d 가 수배되는 전시장을 알아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지방 딜러사에 재고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요.)
결론: 저라면 BMW 118D + DTE칩튜닝 + DTE페달튜닝
제생각에 별반 크게 척질게 없는 비교인듯 합니다만
118이 후륜임을 감안해도 말50-60마리가 차이나는것도 아니고 미션은 단연 DSG고 차 크기도 그렇고 저는 골프쪽입니당산

Zf 8단 이미 국내에서 오버홀한 차 있다고 들었습니다.
밸브바디는 이미 꽤 많이 작업되었구요.
확률적으로 zf 8단이 고장이 적은것은 맞지만,
수리비용은 타변속기대비 높고 특히나 구형6단에 비해 매우 높으므로
(권영주님 댓글에서 언급된 비용은 6단 기준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기대값은 그리 낮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참고로 zf라고해서 무조건 신뢰도가 높진 않습니다.
996 팁트로닉의 경우, 초기형 zf계열보다 후기형 메르세데스(?)계열의 reliability가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스포티 관점에서 타차와 비교할때 골프의 우월함으로 빠지지 않는게 dsg인데요. 중간에 "칼같은변속. 빠른반응. 물러터진 타사의 오토와는 다르다"와 같은 말들이 생략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타보니 오토랑 별반 차이가 없이 물렁하더군요. 덕분에 내구성을 확보한 건지도 모르겠지만 . .
그런 면에선 mdct나 pdk와는 분명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모든 dsg가 이렇다는게 아니라 여기서 비교되는 .6 .0 tdi 버전에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r이나 rs모델의 dsg stronic은 분명 훌륭하리라 생각합니다
118, 120 동시 시승해보고 120으로 출고 했습니다.
장기적으로 타신다고하니.. 좀더 기다리더라도 120d 추천합니다. 체감 출력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후륜과 전륜이 두 비교차종의 가장 큰 차이인데 사시려는 분은 이부분을 크게 생각치 않으신거 같으네요..
비엠의 네임벨류도 있지만 이급에서 후륜인차는 1시리즈 뿐이죠..(베츠A 아우디A3 골프 볼보등-사륜빼고요)
저같음 1시리즈 구입합니다..
그리고 유지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아우디 폭바 2.0디젤엔진 타이밍벨트 교환비용 한번 알아보세요. 연비 아무리 좋아도 10년탄다 가정하면 여기서 다 까먹습니다. dsg도 오래탄다 생각하면 마냥 장점이라 보기 힘들구요. 국내에서 사설업체가 가장 많은 메이커가 비엠인데 이 메리트도 무시못한다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라 죄송한데요,
전륜, 후륜의 차이가 일상 공도 주행에서 차이가 꽤 나나요?
저는 전륜만 타다가 신형제네시스 한번 몰아봤는데 차이를 너무 모르겠더라구요..
일상 공도 주행때는 차이 안납니다. 아니 일상 주행에서는 차이가 나게 운전하면 안됩니다.
차가 옆으로 미끄러질 정도로 그립 코너링을 하다가 미끄러지면서 가속할 때 제일 두드러지게 나는 차이 때문에 저는 후륜이 좋습니다.
일반 소비자는 구동방식의 차이점을 알기는 커녕 관심도 없는데.. 수십년전에 현대차가 프린스 견제하냐고 후륜은 눈길에 안좋다는 루머를 퍼뜨렸다가 제 꾀에 제가 빠졌죠. 눈길 얘기 하자면, 후륜이 전륜보다 안전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파워가 계속 전달된 상태에서 미끄러지는 후륜은 악셀링으로 차를 조절할 수도 있고 왼발로 브레이크를 쳐서 자세제어 해도 되고, 조향도 가능하죠. PS 제설작업이 안되는거 뻔히 봐서 알면서 또 겨울용타이어 안 쓰는 사람들은 사고 나도 쌉니다. 돈이없으면 차를 세워두고 택시를 타던가.

dsg가 고평가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6년도 넘은 5세대골프의 미션이
새로산 bmw 3gt zf미션에 꿀린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네요.
직결감에 더 높은 점수를 주신다면 저역시도 골프를 선택할 거 같습니다.

장기간 보유 관점에 봤을때 두차 모두 복걸복입니다. dsg미션 사용된지 벌써 꽤 오랜시간 지났지만 여전히 유리미션취급 당하는게 아이러니 하기도 하고 새로운 zf8단 미션은 이미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니 결국 도찐개찐이죠. BMW의 타이밍체인이 큰 이슈가 되긴한데 잘대처해주는거 같구요.
여기 많은 분들이 매니아적 관점이라 후륜구동이 118d에 더 높은 점수를 주는게 당연한거고 확실히 좋은차긴 합니다. 근데 참 못생겼어요.
아~ 그러고 보니 BMW라서 못생겨도 괜찮겠네요. 폭스바겐이 그러면 다들 용서안하겠지만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