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TG270 운행중인데요. (자금마련상 처분예정)
주로 1인 운행입니다. 데일리카로 잔고장 없고 정비부담없는 저렴한 수동을 300이하 예산으로 찾던중 03년 sm5 520을
보고 있습니다. 차를 진정으로 좋아하지는 않는지 소모품외 성능향상을 위한 각종 지출은 고려치 않아요.
수동경험은 캐피탈. 누비라. 프라이드베타. 스파크.아반떼 1.5 정도였으며 수동으로서의 운전재미는 없더군요.
배기량이 제일큰 sm520 수동정도면 수동재미 느끼기에 좀 부족할까요?
시승이라도 함 해봐야 겠습니다.
많이 추천하시는 투스카니 타기엔 나이도 있고.. 적재공간도 부족해요.
클릭은 좀 차가 약할것 같고요..
조건만 잔뜩 았네요^^ 자문좀 부탁드려요.

추울때 1단 2단 기어가 잘 안들어간 기억이 있습니다.
출력은 TG 대비 많이 답답 하실꺼에요.

몇년전에 98년식 520 수동 1년 정도 탔었구요, 현재는 98년식 518 수동 갖고 있습니다.
후륜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서모스탯 등의 자잘한 고질병은 있으나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클러치는 오래되면 엄청 무겁긴한데.....제 경우엔 520은 무거웠고, 518은 완전 가볍습니다.
520은 3단이 좀 애매하긴 하지만....뭐 나름 고RPM 돌리는 느낌도 좋고, 출력도 크게 부족함은 없었고,
518은 근소한 차이지만....밟아도....힘겨워하는 것이....모자라단 생각입니다.
연비는 대강 타고 다녀도 520은 10, 518은 11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재미는....기어의 조작감이나 엔진 소리등도 조금 더 기계적인 느낌 정도?
동시대때의 타회사 차량보다는 아주 조금 낫다고 보고요........
실용적이고 실내도 넓고, 가격도 저렴하고 다 좋지만.....안전성은 옛날 차니까 좀 떨어진다고 봅니다.
저라면....좀 더 오래된 98~99년식을 저렴하게 사서, 댐퍼 모두 갈고 브레이크 오일등 소모품 정비해서 탈 것 같습니다.
차값 100만원선에 살수 있고, 정비에 40~50정도 쓰고, 천연가죽 시트 30정도 투자하면 훨씬 안전하고 깨끗하게
다닐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98년식 sm520수동을 4년정도 몰았던것 같네요. 윗분들이 얘기하신 운전석 뒷브레이크 고착 문제 있었구요 뒷부분 유리모터 이상 그리고 클러치 깊고 좀 무거운거 말고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많이 흔들리는 걸 보고 처음타시는분들이 고장인것으로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정상이구요 정말 기계적인차 였던것 같습니다. 현재 차들과 비교했을땐 출력이 너무 낮지만 그래도 재밌게 탔었던기억이 있네요. 이차에 일체형 쇼바도 장착해봤었고 토메이캠도 장착하여 맵핑까지 했었네요 맵핑해서 휠 마력이 108정도 나왔던것 같은데 다른차보다 제차가 좀 적게 나왔었죠. 구형 sm520으로 별짓 다 해가며 타다가 고속도로에서 앞차 추돌로 3중추돌나서 폐차를 했지만 정말 잔고장 없이 잘 탔었던것 같습니다 막 몰아도 큰문제 없이 가격대비 좋은차라고 생각합니다. 사고 얘기하니까 생각났는데 xg 2p브레아크도 튜닝을 했었는데 브레이크는 튜닝을해도 많이 밀렸던것 같네요
오단기어비때문에 연비가 10-14(고속도로 기준)왔다갔다했습니다
고속 연비만 놓고 보면 525v도 비슷합니다
방음?혹은 방진?부족으로 장거리 주행시 피곤합니다. 당시 동급 이에프나 엑스지에 비해서요.
좀 벗어나는 답인지 모르지만 엔에프도 괜찮을 듯 합니자.

대리운전하면서 2-3번 탄 기억이 있네요.
로드식 체인지레버라 뻑뻑하지만
기계적인 감성 충만했던 재밌었던 차라고 생각됩니다.
현세대 차량들 대비 출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도메이 하이캠.메탈브레이크호스.사선타공로터.빌스테인스포츠 쇼바.H&R 스프링만 해서 탑니다.
훨마력은 136마력 나오고 차체에 부식이 덜해 아직 탈만합니다. 하이캠에 5단 기어비가 낮아 가속은 좋은데 고속연비는 10~11밖에 안나옵니다. 하이캠 없을때는 고석연비가 16까지 나온적도 있었습니다.
뒤브레이크 고착은 6년전 교환후 현재까지 정상이고 그외 에어컨 컴프가 나가 교환한거 외에는 큰 수리가 없었습니다. 참조하시길.
하이캠은 고각,고리프트 캠샤프트를 의미합니다.보통 순정은 230~240도 사이로 나오지만 튜닝용으로 이것이상의 각도를 가진 하이캠을 장착을 합니다.
효과는 오버랩구간이 늘어나서 출력이 증가합니다. 보통 256이 애프터마켓 제품으로 가장 낮게 나오고 뭐...268 272 이런식으로 쭉가다가 레이싱사양은 300도이상짜리도 있습니다.
단점은 고각하이캠일수록 저rpm에서 부조현상이 심해지고 연비가 않좋아진다는게 있네요. 오버랩구간이 넓어지면 저rpm에서 혼합기가 다시 빠져나가버리는 문제가 생깁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출력은 부족한 편이지만 잔고장없고, 수동운전의 맛이 있는차로 이해되네요.
제가 할아버지 운전스타일이라서 적당할 듯 싶습니다.
내일 518 시승해보고 괜찮으면 입양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꾸벅

지인분이 520 2.0 수동 2001년식 소유하고 계신데 20만 킬로 넘었는데 짱짱합니다.
부품도 현대에 비해서 조금 비싼편이지만 유지할만합니다.
내구성은 보장합니다!
저의 직/간접적 경험으론 클러치가 다른 차량에 비해 비교적 무겁고, 1단이 비교적 짧았던(?) 느낌이 들었습니다.
(출발 하자 마자 바로 2단으로 넣어야 될 정도로... 타 차량에 비해 1단에서 rpm이 좀 급격하게 올라가더군요.)
수동 운전 재미는 굳이 따지자면 SM5 보다는 EF가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적재공간은... 트렁크 용량이 440리터 이니 그리 모자라거나 부족하지는 않을듯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