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이리저리 웹서핑하다 뜬금없이 든 생각입니다.
앞으로 5년 이내에 1년간 미국 연수할 기회가 있다고 치고, 클러치 달린 마지막 버전 E39 M5를 중고로 구입해서 적당히 몰고 다니다가, 한국으로 이삿짐으로 들여오는 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봤습니다. 저는 SMG건, DSG건 클러치 없는 차가 싫어요.
이제 목표는 이 녀석을 한국에서 최대한 순정에 가깝게 완전 overhaul 하는 겁니다. 완전히 마음 굳히기 전에 몇 가지 정보를 좀 확인하고 싶어서요.
1. 한국에서 이 녀석을 완전 ovehaul 할 수 있는 업체가 있는가?
2. 네비게이션을 한국화 할 수 있는가?
3. 현재 시세로 이 가격이 얼마인가?
입니다. 혹시, 정보 있으신 분들은 조언 바랍니다.
물론 그때까지 제가 총알 모아두고, 그 사이에 후륜구동 세단에 클러치 달린 차 정식출고하면 그 차로 갈 확률이 높긴 합니다. ^^;;

요새 e39모델들 가격을 보면 그냥 국내에서 사시는편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사서 오버홀 하면 됩니다.. 물론 비용은 상당하지만 미국에 가셔서 파트들만 사오신다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버홀은 직접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맡기겠지만 못할것은 없을 것 같네요..
그리고 네비게이션은 한국화 불가능합니다. 그냥 모니터 aux로 뽑아서 국내 네비랑 연결하면 됩니다.
미국내 가격은 현지 계신 분들이 답변해주시겠지만 그리 쌀 것 같지는 않네요. 토탈코스트로 보면 국내에서 사시는 편이 정신 건강에 좋을 것으로 봅니다..
태정님 의견대로 큰배기량 모델은 의외로 한국에서 구매하심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99% 미국가시면 다른 녀석이 눈에 들어옵니다.
차좀 볼줄안다 하시면 이곳으로 가보심이

저도 관심차종이어서 지속적으로 보고는 있는데 야후오토나 오토 트레이드 보시면 2만불 밑으로 매물이 많습니다. 하지만 10만 마일 이상이구요. E90 M5는 수동 차량 있는데 전에 어떤 미국잡지에서 읽었습니다만 E90 M5는 SMG가 수동보다 낫더라하는 결론으로 끝나더군요.
E60 M5의 경우 처음에 파워트레인이 SMG3와 쓰도록 디자인 되었기 때문에
미국에 나온 6단수동 모델의 경우 기어비가 파워밴드와 좀 어긋나는 그런 문제점이 있습니다.
물론 그래도 잘 나가지만, SMG 모델보다 확실히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아마 개선이 된 걸로 알고있는데 6단수동 모델의 경우 트랙션컨트롤 조차 끄지 못하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아마 수동 M5를 원하신다면 E39가 훨씬 나은 선택이 될겁니다. 매물만 잘 찾으신다면 말이지요....
e60도 수동이 미국엔 있는데요. e60이 클러치 달린 ㅏ지막 버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