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고속주행시 front가 불안하여 립 에어댐을 프론트 범퍼밑에 장착하니
고속주행 안정감 good 만족합니다만
최고속이 15km이상 감소하여 고민입니다.
아무래도 전면부 공기저항이 증가하니 당연한 결과라고 볼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아쉬운 마음에 동일한 경험을 하신분이 있으면 댓글바랍니다.
아님 전면 에어댐을 빼고 후륜을 높이던지 해야할지 하여튼 최고속이 감소하니 생각이 많습니다.

에어로 파츠가 그런게 의외로 많습니다. 신수철님이 말씀하시는 에어댐은 순정업그레이드형 파츠라고 보셔야 할 것 같고, 또 다운포스가 그렇게 많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수준에서... 조절이 되지요.
레이싱용 에어로파츠들은 최고속이 감소하는 제품들이 아주 많습니다. (가격차, 품질차를 막론하고...) 대표적으로 GT윙이나 립카나드 같은건 뭐... 말할 필요도 없고, 임진성님이 장착하신 제품이 아마도 프론트언더립 계열 인 것 같은데, 장착 각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면 다운포스는 제법 증가하지만 최고속은 팍팍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그런 것들은 최고속 보다는 차량의 안정적인 움직임을 위한 파츠들이니 그렇구요, 최고속 어택에 맞는 에어댐은 그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 앞범퍼bmw범퍼 이식해서 에어댐된 차량들?보다 차고가 낮고 사이드 리어 립댐으로 되어있습니다.
확실히 고속주행시 다운포스?의 느낌은 있으나 안정감?은 크게 차이를 못느끼겠는데요...
그리고 예전에 한번 어디서 읽은 글 있는데 에어댐이나 비슷한 계열의 댐을 장착시 최고속이 많게는 20km이상 감소한다는
경우도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단순한 산술놀리로 하면..아 내차에 이식범퍼와 립댐을 떼어낸다면 도대체 얼마나 나가는거야?ㅎㅎㅎㅎ
암튼 제대로된댐은 다운포스는 제대로 겪겠지마나 최고속에서는 아무래도 바람의 저항?에 의해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싶네요.
동명에 (빌스테인 스포츠+h&r) 문의하니 스프링가공보다는 전륜을 컵가공하는 것이 어떠냐고 합니다.
컵가공은 근처 샾에서 해도 되는 부분인지 문의드립니다.
무슨 차량에 무슨 에어댐을 달았는지 먼저 말씀해주셔야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념없이 디자인으로만 만든 에어댐과 수많은 테스트 후 출시하는 에어댐은 성능에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에어댐은 프론트와 사이드, 리어가 함께 장착되어야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험상 ACURA의 순정 A-SPEC 바디킷과 HONDA의 순정 MODULO 바디킷을 장착해본 결과 최고속이 줄어드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MUGEN 이나 SPOON의 풀 바디킷을 장착한 차량의 오너들의 말을 들어도 최고속이 줄어들었다는 말은 듣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