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와이프에게 제 차를 운전하는 법을 가르치려 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코너 진입전 부드럽게 힐앤토를 하거나 천천히 레브매칭 해주며 단수를 낮추며 진입합니다.
근데 일반적인 운전자의 경우 이렇게 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방식은 저도 한번씩 어려워서 와이프한테 가르치는것이 조금 엄두가 안나서요.
차에 무리가 가지 않고 기교가 그다지 필요없는 수동운전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5단으로 가고 있다가 2단이 적정한 코너가 있다면 어떤 순서로 차를 조작해야 할까요
레브매칭 이런거 안하는 일반적인 오너의 경우에 말이죠..
주위사람들한테 물어보면 대충 브레이크 쭈욱 밟고 알피엠 완전히 떨어질때 클러치 밟아서 해당속도에 맞는 기어넣고 털털거리며 재가속하는거 같은데..
대략 이런식이 맞겠죠?

중립보다 기어가 걸린 상태에서 액셀off 상태가 연비가 더 좋습니다.
구형 플랜져엔진 같이 RPM에 따라 무조건 연료를 분사하는 엔진이 아닌 이상
(ECU가 달린 차라면) 중립보단 기어가 물려있는 상태가 연비가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 아반떼MD수동 같은 경우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1700rpm정도까지
떨어질때까지는 액셀off시 연료공급이 차단되면서 rpm이 떨어지다가 1700rpm부터는
아이들 유지를 위해 연료를 어느정도 분사해줍니다.
중립상태에라면 계속 연료를 분사해주는 상태이기 때문에 연비가 더 떨어집니다.
음...설명이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주행중에 중립으로 빼는 것은 내리막의 경우 차가 앞으로 순간 밀리는 위험이 있지 않나요?
5단에서 그냥 1천회전 근방까지 브레이크 밟아서 감속하고 차가 덜덜 거리기 직전에 클러치 밟고 2단 이렇게 넣으면 어차피 회전수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별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예전에 수동변속기로 능숙히 다 하고 다니셨던걸 기억해보면, 딱히 여자라서 배우는게 힘들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조작이 익숙해지면, "2단 내릴때 악셀을 살짝 쳐줘봐" 이런식으로 단계적으로 하나씩 팁을 드리면 금세 익숙해 지지 않을까요?

제 와이프도 수동 차량을 운전합니다. 수동차량을 거의 매일같이 운전한지는 1년이 조금 넘었구요. rev matching이나 힐앤토같은 고급기술(?)을 구사하기 어려운 운전자는 5단으로 주행을 하다 코너를 만나면 속도를 줄이면서 동시에 2단으로 변속을 하고 (물론 클러치를 밟은 채로요 ^^) 코너를 빠져나갈 때 충분히 rpm이 낮은 상태에서 그냥 클러치에 발을 떼면서 악셀을 전개하면 될 것 같습니다.
힐앤토는 일반 도로에서 일반적인 주행시 얻는게 전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론 사용할 이유가 없고, 레브 매칭은 할 이유가 있으므로 합니다. 5단에서 2단을 넣는다면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평범한 차량이라면 160 이상으로 가다가 50짜리 코너를 만나서 감속과 다운쉬프팅을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것이 일반적인 주행에 해당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위와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다운쉬프팅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보여집니다.
1. 감속을 위한 브레이킹 시작
2. 브레이킹 중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서 2단 기어를 넣음
3. 감속이 끝나면 가속페달을 한번 밟아서 RPM이 제 위치를 지나가는 순간 클러치를 릴리즈하며 가속

다운쉬프트 후 클러치를 부드럽게 연결하는 법을 강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레브매칭 없어도 클러치를 부드럽게 붙여주면 (싱크로나이져로 인해)울컥거림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게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레브매칭을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십수년전 도로주행 강사가 4거리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법 가르쳤던 방법 그대로 하면 될듯 하네요. 대략 한준님의 순서와 같습니다.
1. 5단으로 주행중 그대로 5단 기어 들어가있는 상태로 교차로까지 브레이크 밟으면서 천천히 감속.
2. 교차로 거의 다 와서 클러치를 밟고 2단기어를 넣음.
3. 천천히 클러치를 연결하고 악셀을 밟으면서 우회전하여 빠져나가면서 곧바로 3단변속.
원칙대로 원클러치 다운쉬프트 시늉이라도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싱크로덕에 정확히 rpm 보정 안해도
클러치만 부드럽게 떼면 별로 울컥 거리지도 않고 그정도의 변속으로 미션에 무리도 별로 없을테구요.
애초에 처음부터 배워서 다듬어 나가는게 안하다가 하는것보다 쉬울것 같습니다. ^^

그러다 큰일나십니다;; 얼릉 고치시길 바라구요..
정석대로라면 코너진입전에 기어 변속을 모두 끝내는게 맞지만,
일반적인 주행이라면 코너링 도중 기어변속을 해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건 클러치를 부드럽게 끊고 연결해주는 것이지요.
알피엠 영역대에 맞춰 부드럽게 시프트 업다운을 해 줄수 있으면 됩니다.

정승엽님 말씀대로 처음부터 레브매칭 가르치는것도 좋을거 같고요.
일단 그란투리스모로 이미지트레이닝 시켜야겠어요 ㅎ
저같은 경우 처음 습관이 꽤나 오래 갔습니다.
레브매칭보다는 불쾌하지 않도록 중립으로 커브돌고
재가속하는 걸로 시작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