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현기차의 호황 덕분에 요즘 부쩍 운전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다름아니라 브레이크등이 너무 눈부시네요.
2000년대 초반출시 모델중엔 에쿠스 브레이크등이나 산타페 안개등이 조금 거슬렸는데 요즘엔 준대형이상차종에서는 거의 다 LED등을 쓰는듯하고 중형아래에선 옵션좀 빵빵한차에 들어간거 같은데 그게 꼭 그렇게 밝아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짙은 안개가 끼지 않은 이상 과거에 쓰던 더블소켓에 보조제동등 만으로도 충분히 앞차량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는데 지금 나오는 많은 차량들은 과도한 광량으로 뒷차주의 시야를 방해하고 장기적으로 시력저하에 일조? 하지 않나 싶습니다.
불법개조 HID차량은 혼자서 차주욕이라도 할 수 있지만 지금은 그럴수도 없잖아요.
좀 생각이 있고 진정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제조사라면 개개 차주의 안전이 아닌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어떻게 차를 만들어야 할지 생각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현기차까는 아닙니다. 워낙 잘팔려서 LED브레이크등 하면 현기차만 떠오르더군요)

전 한 번도 차 뒤를 따라가면서 '브레이크등'이 눈부시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어요. 노안이 빨리 왔나봐요. ㅜㅜ
물론 '후방안개등'은 이야기가 다르지만요.

아 저도 매우 공감합니다.
밤에 운전하면 신형차들 뒤에 붙으면 종종 눈이 시리네요.
후방안개등 얘기의 주범중에 하나인 구형싼타페를 몰고 있습니다만,
참.. 같은 싼타페들이 후방안개등 켜고 다니는거 보면 왜 저러나 싶습니다.

민폐는 구형 에쿠스의 그것이 甲이였죠..ㅋ
눈부심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어제 저녁 귀가중 경찰차가 응급 상황이 아닌 그냥 순찰하는데
경광등을 삐가뻔쩍하게 키고 다녀 신호 정차시 내려서 항의 하려다 말았네요..

예전 PC통신 시절에 레간자 브레이크등이 유난히 밝다고 성토하던게 기억납니다. ㅎㅎ 요즘 신형차들에 비하면 정말 귀엽죠. 반면, 밝은 빛에 익숙해지다 보니 오래된 차들 전구형 브레이크등은 오히려 너무 어둡게 느껴지는 역효과까지 있습니다. 15년 이상된 차량 2대를 매일 운용하는 저로써는 불안해지기도 하는 대목입니다.

과거 레조가 ...제대로 눈을 못뜰정도로.. 신호대기때 앞차가 레조에 걸리면은.. 짜증부터 부리곤 했었는데..
이제는 레조는.. 명함도 못내밀정도로 세월이 흘렀네요 :-)
제가 본 가장 브레이크등이 밝은 차는 MB E클래스였습니다. 면적은 현대기아차들과는 비교도 할수없을정도로 좁은데, 광량은 TG같은건 쨉(?)도 안되더군요. 평소에 욕을 잘 안하는 성격인데, 정말 욕지거리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벤츠 E클래스 안티가 되었습니다)

더욱 아이러니한것은 앞차의 브레이크등이 너무 눈부시게 보이지않으려면 자신의 전조등이 HID처럼 밝고 조사각이 높아야 한다는점이죠.. -_-;;
차고 낮은 차들은 정말 앞차 때문에 눈이 너무 부십니다.. ㅠ.ㅠ

구형 싼타페와 TG 심하게 공감이 갑니다. 전 G37 후방 안개등도 상당히 거슬리더라구요. 마치 F1에 그것과 비슷하게 생겨서 마음에 들긴 하지만.. 너무 눈부셔요
대학 졸업생 시절 취직하려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현기차 1차 벤더쯤 되는 램프회사에 입사지원을 하는데
거기에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으라고 하더군요.
어렴풋이 브레이크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었던 기억이 나네요..
LED 리어램프를 장착한 차량에는 당연히 달려있을 법한 후방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뒷 차가 가까이 올수록 광량을 줄이게 하는 아이디어였던것 같은데
간단한 회로만 구성하면 가능할 것 같은데 아직도 적용이 안되고 있더라구요.
제가 너무 간단히 생각하는건가요? ㅋㅋ
물론 약간의 원가 상승의 요인이 되겠지만 램프가 눈이 부셔 특정 차종이 욕을 먹게되면서
갖게 되는 기업의 마이너스 요인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짧은 글 남겨봅니다.

구형 산타페 후방안개등은 정말 싫습니다.. 안그래도 산타페 차체가 높은터라 세단등의 낮은차로 뒤따라가게되면..
딱 내 시야의 정면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정말 괴롭습니다..
소심한 제가 앞질러가서 창문열고 안개등좀 끄라고 소리 지를 정도였으니까요.. (교통상황때문에 어쩔수 없이 한동안 구산타페 뒤를 따라가게 된 상항)
LED 방향을 좀 바닥쪽으로 꺽어주면 별로 눈부시지 않을듯 한데, 보면 딱 뒷차 운전자 눈으로 팍팍 쏘고 있더군요..
비오는날 밤엔 정말 눈아파서 운전하기 싫어질 정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