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4주전 부터 차가 우측으로 쏠린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최근 2주들어 증상이 심해져 저번주 수요일 공릉동 타이어프로에 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라인먼트를 본지 5만킬로정도 지난 상태였으므로 충분히 틀어질 수도 있을 꺼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예상과는 다르게 전후좌우 바퀴 네개중에 운전석뒷바퀴 토우가 좌측으로 틀어진 것 외에는 전부 정상 범위 였습니다.
얼라인먼트 값에 편차가 크지 않으므로 타이어 코니시티가 의심된다며 전륜 좌우를 반대로 장착하고 집으로 오는데
여전히 차가 우측으로 쏠립니다.
시내주행에서는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데 고속으로 80~km/h이상 달릴때 심합니다.
다음날 다시 타이어집에 다시 와 앞바퀴를 뒤로 보내보았는데 그래도 여전합니다.
혹시 몰라 평평한 곳에서 차고를 모두 확인해보았는데 네군데 모두 똑같았습니다.
도로에 구배가 있으니 우측으로 쏠리는 것이 어느정도까지는 정상범위라고 보는데 저만 유독 도드라지다고 느끼는건가 싶어 동네친구를 불러내어 고속도로에 올려 시운전을 시켜보았는데 그 친구도 쏠린다고 평가했습니다.
먼저 가던 타이어집은 예전부터 신뢰하던 곳 이었지만 다른 집에서 한번 더 확인해보고 싶어 일산 킨텍스 타이어프로에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장착된 게 윈터타이어라 사이드월에 강성이랄게 없는 것이다 보니 혹시나 몰라 사계절용 일반타이어로 교환도 할겸 같이 들고갔습니다.
미리 증상을 얘기하고 이러저러해서 왔다고 말씀드렸고 사장님이 시운전에서 쏠리는 것을 확인한 후에 타이어부터 먼저 교환하고 얼라인먼트 장비를 걸어보았습니다.
결과는 정상...
더 이상 우리가 해줄 수 있는게 없으며 얼라인먼트는 정상이니 서비스센터가서 하체점검 받아보라 하시더군요.
그렇게 집으로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타고 오는데 왠열, 타이어만 교환했을뿐인데 쏠리는 증상이 줄어들었습니다. 외곽순환~중부 광주IC까지 한참이나 테스트하며 왔습니다. 우측으로 아주 미세하게 쏠리긴하는데 정상범위내였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그 망할 윈터 타이어가 최근 따듯해지며 사이드월이 낭창거리며 차를 우측으로 기울게 만들었다는...
몇주간 스트레스 받으며 주행하고 타이어가게 여러번 방문하고 쉬는날 시간내어 먼 일산까지 갔는데 원인도 모르겠으니 답답했던..차에 타이어 교환으로 허무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이런 사소한? 것으로도 충분히 신경쓰이는 일인데 엔진을 몇번씩 내리며 복원하시는 마스터님이나 다른분들 보면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저는 마니아가 아니라 그냥 일반인인 걸로..

방향성이 없는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를 내외측 방향을 돌려서 끼우면
(속칭 도리까이) 쏠림이 해결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노면 타는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해결 되었습니다.
역시 주행감은 타이어 상태 부터 확인하고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체크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