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제 차 살 때는 한번도 고민해본 적이 없었는데요.
- 수동 필터를 한번 거치면 선택이고 자시고 할 것이 별로 없다는...
차가 한대 더 필요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생각한 것은 모닝 바이퓨얼
2012년식 750 ~ 850만원정도 합니다.
신형이 개선된 것이 많다고 하고 주행거리가 길지 않은 단거리 출퇴근용임을 감안해
차라리 가솔린?으로 생각하니 모닝 2014~15년식이 8~900만원입니다.
그런데 생각하다 보니
어짜피 운행거리가 길지 않다면 (연비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소형차가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2014년식 정도의 엑센트가 대략 900만원대?
지방도시에 사는 관계로 혼잡통행료나 주차비 할인등은 별로 메리트가 없구요..
고속도로 탈 일도 많지 않다고 보면...
엑센트로 가는 것이 나을까요?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제 상황에서 경차의 이점은
취등록세, 자동차세 할인 정도가 될까요?
그렇다면 저 금액에서 한 100만원 정도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면 되는건지...
단거리 출퇴근이고 세컨이면 최대한 저렴한 중고 경차로 하겠습니다. 취등록세도 면제고, 중고차값 방어도 잘 되고요, 불필요한 부품 교체 및 업글에 대한 유혹도 아무래도 적겠죠. 오로지 교통 수단..
구매당시 메인차량은 투스카니2.0 수동, 현재는 6세대 gti인데 보험은 자차빼고 19만원(롯데손보 85년2월생-다년간 무사고) 세금 연간 8만원정도, 9만5천km정도 타고있는데 오일류 외에 돈들어간건 거의 없었습니다.
세컨카가 처음이라 처음에 겁도 나고 수십번 계산기 두드려보고 산건데 확실히 이득이 많이 남습니다.(메인차량 주행거리 분산 및 그에따른 소모품 비용 절감, 주차비, 톨비 등등)
1대로 탈 때보다 연간 세이브되는 금액이 제 기준으로는 최소 150만원 이상 차액이 남습니다.
연간 주행거리 두대 각각 17,000km 정도씩됩니다.
쭉 단거리 위주로만 진행될 예정이시면 경차 추천드립니다...
저는 장거리도 조금씩 생겨서 sm520수동으로의 기변을 고려중입니다ㅎㅎ 당장 나가는돈이야 많아지겠지만ㅠ 좀 더 운전의 재미가 있을 것 같고, 이제는 좀 편안한차로 다니고싶네요.
단거리라면 경차가 가장 편한 듯 합니다.

경제성으로는 물론 경차이긴 한데...
혹시나 충돌사고가 난다면 아무래도 소형차가 낫지 않을까 싶어서
소형차나 경차나 도긴개긴 일까요....
그리고 주행거리가 많지 않다면 일반 가솔린이 낫겠지요?
경차 바이퓨얼이면 모르겠으나, 가솔린 대 가솔린 오토 기준으로 소형차와의 연비 차이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세워두는 경우가 많거나 주행거리가 짧다면 세금 및 톨게이트비, 보험료 메리트가 있는 경차가 나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엑센트가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내 정체구간 위주로 다니는게 아닌 이상 경차 연비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충돌사고 문제를 걱정하신다면 당연히 엑센트가 더 낫겠지만, 박거나 들이받히려고 운전하는 것도 아닌데
그게 걱정된다면 결국 대형세단을 사야 할 것이고 그건 단거리 출퇴근 세컨드용으로는 적합하지는 않지요.
저라면 연 1만킬로 전후의 주행거리라면 모닝을, 2만킬로 근처라면 엑센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