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종은 6년식 기아 뉴카렌스 LPI입니다. 수동이구요...


보증기간 끝내고 3년쯤 전부터 튜닝하기 시작한 차인데

첫 쇼바 교환 후인 2년여 전부터 조수석 앞 혹은 뒷바퀴쪽에서  작지만 더그덕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골목길등 노면이 고르지 못한 곳에서 소리가 나는데요. 요철 넘을때마다 더그덕 더걱...

이 후 프론트 리어 서브프레임 교환, 쇽 업글, 로우암등 서스펜션 암류 교환, 부싱교환, 웜기어 교환... 등등 너클 이전의 하체 부품을 신품으로 거의 다 교환해도 이 소리가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타이어를 의심해 보기도 했지만 윈터타이어, 4계절 타이어 가리지 않고 소리가 납니다.


얼마전 하드한 스프링에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 LPG용으로 나온 모 업체의 리어 롱스프링으로 교환하면서

미케닉분이 한번 몰아보시더니 전륜에서 나는것 같고 한번 연구해보자라며 차를 띄웠습니다.


그런데 왠걸 바퀴를 잡고 흔드니 유격때문에 쇠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겁니다.

문제라고 확신할 만큼의 큰 유격은 아닌데 분명 유격이 있었고 그 원인은 등속조인트 였습니다.

조인트가 상하좌우로 노는게 아니고 살짝 늘었다 줄었다 하는 유격이었어요. 말로 설명하려니 쉽지가 않네요.


그런데 이게 전륜 양족 모두 유격이 있더라구요.

원래 설계상에 들어있는 유격인 것인지... 미케닉분도 쉽게 말씀해주시진 못하십니다. 교환해봐야 아는 부분이니까요.


그래서 나름 고민하다가 테드 회원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질문 드립니다.

이젠 마치....친구 같은 더그덕의 원인이 등속조인트 였을까요. 혹은 제가 놓치고 있는 다른 부품이 있을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