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최근 Defi VSD-X에 관심이 있어서 제 차 (2008년형 Golf GTI 순정)에 장착을 해 보고자
이것 저것 알아보고 있습니다.
혹 선 경험자분이 계시다면 여쭈어 봅니다.
1. 실제 사용시 실용성은 좋은가요?
2. 시인성이 걱정됩니다 밝은 낮에도 볼만한지요?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3. 장착 비용등은 최근 얼마나 하나요?
4. 혹 괜찮은 구입 및 설치 서비스 제공되는 곳을 알고 계신다면 댓글로 어려우시다면 쪽지라도 부탁을 드려 봅니다. (참고로 저는 대구에 삽니다. 이왕이면 대구업체 아니더라도 부탁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VSD 시리즈를 초기에 KM 시절부터(미국에 있으니 Mph 표시가 필요했고, 이건 Concept 시절부터 지원해 왔습니다.) 사용해왔던 경험에 따르면..
옛날에는 (지금도 그렇지만) 반사 테잎을 붙여서 좀더 선명하게 보이게 하실수는 있습니다만 차량 크기에 따라 (Gti 라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2차 잔향이 유리창 위쪽으로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반사가 2번 되어 보인다는 것이죠.
공장에서 나오는 HUD (BMW 등의 것)의 경우는 유리 자체에 이러한 잔향 제거를 위한 코팅도 되어 있고, HUD 유닛 자체가 데쉬보드 안쪽으로 깊숙하게 박혀 있어 앵글 조절등이 가능합니다만..
Aftermaket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했을때 설치후 작업의 숙련도에 따라 깔끔함(?) 역시 조금 맘에 안드실수도 있습니다.
반응 속도는 빠른 편인데.. 한가지는 실내 조명과 색상이 일치 하지 않아 약간 눈이 피곤 하실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야간에) 특히 VW 의 화려한 색상과는 조금더 말이죠.

전에 구형 VSD-Sports 모델을 몇년간 써본 소감은...
시인성도 좋고, 운전할때 시선의 움직임이 적어 굉장히 편합니다만..
딱 하나의 문제라면 '차속의 하락'이 느립니다.
차속 올라가는건 빠르지만 하락은 반응이 좀 느리달까요...
(이건 이후 세대도 마찬가지로 같은 문제가 있더군요)
이게 왜 문제냐면.. 단속 카메라를 보고 브레이킹 할때,
VSD 를 보며 브레이킹하면 미묘하게 디스플레이가 느려서 오버해서 감속한달까요..
그래서 단속 카메라 감속시에는 계기반을 보고 감속하게 되더군요.
그래도 VSD 의 편리함은 이루 말할수가 없습니다.
지금 차에 VSD 를 안달았더니 불편해서 미치겠달까요..
시선을 내려서 RPM 과 속도계를 봐야하는게 무지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역시 자동차에 있어서만큼은 NAVER 지식 검색을 초월하는 최고의 테드입니다.
이렇게 좋은 정확한 답변을 주시니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대구에 한 회사가 있음을 알았고, (뭐 장착이야 그리 까다라운 것은 아니더군요) 같은 VW 차를 동일
게이지를 설치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을 알게 되어 월요일 장착할 예정입니다.
장착 후 설치 및 사용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기대가 됩니다.
저 역시 5도 시선 아래로 내리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지...
어서 모든 차량에 BWM나 최근의 푸조처럼 이런 HUD를 모두 내장하는게 정말 시선 분산 방지에
그리고 곧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나 합니다.
테드 선배님들 역시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현재 기어 단수가 디지털로 역시 표시가 되면 정말 더 할 나위가 없겠는데 말입니다.
이건 안되는 모양이네요. 정말 아쉽습니다. 이것만 되면 정말 오락기 같은 화면 정보를 모두 한 곳에서 시선
이동없이 보면서 할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혹 VW의 GTI의 경우 이러한 기어 단수까지 표시 가능한 모델은 없는지요?

한 15년 전쯤에 엘란트라 동호회에 계시던 분들이 계기판에 별도의 LED를 설치해서 변속 단수를 보게 하시게 만들던 분들이 계셨는데요.. 그때로 Ecu에서 신호 따가지고 오시느라 고생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여튼.. e-bay 에서 지난해/올해초 판매하던 중국산의 경우는 기어 단수 표시 기능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현재 바로 구하실수 있는 제품중에서 기어 단수 표시 기능까지 가능한 모델은 아직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GPS를 이용한 블루투스 Gps 리시버+ HUD 인 제품(http://cgi.ebay.com/ebaymotors/speedometer-HUD-UNIVERSAL-HEAD-UP-WINDOW-MAZDA-3_W0QQitemZ200361408382QQcmdZViewItemQQptZRace_Car_Parts?hash=item2ea678777e&_trksid=p4506.c0.m245&_trkparms=65%3A12%7C39%3A1%7C72%3A1171#ht_5325wt_1328) 이 나오기는 했는대요, 이 녀석도OBD--II 에서 신호를 빼는 것처럼 시간차(?)가 생기는건 매 마찬가지더군요.

1. GTI에서 배기온 센서 등 다른 게이지를 장착하신다면, 활용성은 좋겠죠...
2. 시인성 좋습니다...
3. 공임은 샵마다의 기준이 다른걸로 압니다..
4. 정품의 경우, 가격이 많이 올라서... 괜찮은 중고품이 경제적이실겁니다..... ^^
좋은 셋팅하세욤~~~~~~
1. 사용성은 좋습니다. 저의 경우 핸들이 작아서 속도계의 100~160km부분을 가리는 관계로 장착했습니다만
좋았습니다.
2. 낮에도 문제없습니다. 조그만 센서가 장착됩니다
3. 요새 환율이 올라서인지 예전가격의 두배가까이 상승했습니다만.. 중고를산다면 괜찮을거같네요..
세팅한 RPM영역에서 삐삐삐삐~하는 경고음?을 내게 설정도 가능하고 최고속도 찍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외엔 defi게이지가 있어야 연동이 되는거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