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얼마전부터 노킹 소리 비슷한 소리가 섞여서 나는데...
정말 애매하게 노킹인지 아닌지 구별이 좀 어렵네요.
차량은 투스카니 2.0 6단수동미션 07년식이고.. 6만조금 못된 주행거리입니다.
파워트레인쪽은 튠을 하지 않은 상태구요.. 얼마전 미션을 신품으로 교환받은 상태입니다.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약간 쇠사슬 끌고 가는 듯한 크르르 소리가 엔진음과 배기음에 묻혀서 작게 섞여납니다.
중립상태에서 rpm 만을 올리면 소리가 안나고... 실제 주행시 2000rpm 넘으면서 나기 시작합니다.
리프트에 올려서 바퀴에 회전을 줘도 소리가 안나고.. 오직 실주행시에만...
노크센서도 정상, 주유소도 바꿔봤는데..차이없고, 점화플러그도 교환한지 2만킬로 정도 된 상태입니다.
정비 기사님은 자기 차가 아니라서 그런지.. 웅소리에 묻혀서 잘 안들린다고 하고... ㅠ.ㅠ
어떤 문제일까요.... 고수님들의 견해를 그냥 편하게 알려주세요~

노킹이 맞는 듯 하네요. 일단 이 방법을 취해보세요. 노킹이 완전히 치료되는 완치병은 아니니, 고급유(킥스 프라임)을 먹이시고, 그래도 줄지 않으면 정비소에 입고를 시키는 것이 옳은 판단인 것 같네요.

순정상태에서 미세한 노킹은 무시해도 됩니다. 저도 7~8년전에 현대 뉴베타 엔진의 노킹소리로 두 대의 차(투스카니, XD 2.0)에서 경험했고 해결이 안됐는데 이들 엔진의 경우 미세한 노킹 안나는 차 없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수많은 투스카니 순정이 미세한 노킹 때문에 엔진 말아먹은 적 없으니 당시 저의 우려도 기우에 불과한 것이었죠.
노킹이 주로 발생하는 구간이 초반에 힘을 받을때 나는것으로 생각했는데..
초반에는 전혀 나지 않고... 알피엠 올라가면서 카르르... 납니다.
이게 노킹이 맞는지 부터가 의문이네요. ㅠ.ㅠ

제 마크리도 2000알펨(마티즈로서는 꽤나 저 알피엠) 부근서 악셀을 밟으면 까르르~ 하는 노킹 납니다만 그냥 타고 있어요..

노킹이라는게 일반적인 상황(토크가 충분한 상황 혹은 아이들링상태)에서 불완전 연소가 나는것이 문제이지 부하상태에서 힘딸려서 잠깐 나는것은 굳이 노킹으로 볼 필요도 없고 신경 안써도 될 문제 아닐까요.. 어떤차건 저알피엠+과부하 이 조합에서 다 나니까..
제차에도 이런 비슷한 소리가 나긴하는데요...그게 노킹인지, 인젝터에서 나는 소리인지를 구별을 못하겠는데..혹시 확실한 구별방법이있나요? 얼마전에도 소리가 나서 정비하다가 벨트문제인걸로 판명되서 벨트를 교체하고 난뒤에, 아주작게...일반 아이들상태에서도 이상한 소리가 나더라구요. 알피엠을 올리면 다른소리에 묻혀 안나는건지 아니면 소리가 아이에 없어지는건진 모르겠습니다...
현재 EMS 로 TURBO XS - UTEC 이 달려있구요 인젝터는 Deatschwerks 440cc 사용중입니다만, ....
답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흡기 매니폴드의 체결이 완벽하지 않아서 에어가 미세하게 새는 경우 그런 증상이 생기더군요.
1. 일단 매니폴드를 다시 정석대로 재체결해주세요.
2. 계속 그럼 증상이 있다면 흡기 시스템에 미세한 균열이나 잘못 체결된 곳이 있어서 에어가 새는지도 확인해보시고요( 인테이크 파이프 쪽).
특히 점화 플러그 교환 작업시 인테이크와 흡기 매니를 탈착하기 때문에 재조립이 완벽하지 않으면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