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QM5를 몰고 있습니다.
차사고 처음으로 맞는 겨울이라 타이어 공기압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날이 추워져서 그런지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진걸 운전하면서 많이 느낍니다.
과속방지턱을 넘을때 예전엔 턱턱 부딧히는 느낌이 들었는데, 요즘은 부드럽게 넘어가네요.
타이어를 발로 차보면 예전엔 돌덩이처럼 단단했는데, 요즘은 쿠션이 느껴질 정도 입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공기가 수축해서 압력이 낮아진게 아닌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만약에 날이 추워져서 공기압이 낮아진거라면..
지금 상태에서 36psi정도로 공기압을 다시 조정해 두면
날이 따뜻해지는 내년 봄에는 오히려 공기압이 과도하게 되는건 아닌지 궁굼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외부 기온이 5도 내려갈 때 마다 공기압은 1psi 가량 내려간다고 합니다. 공기압은 최소 1달에 한번, 가급적이면 1~2주에 한번 정도는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가끔 타이어에 못이 박혔는지도 모르고 달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공기압이 안 빠졌다고 하더라도 한달에 한번은 차를 띄워서 바퀴를 쓱~ 둘러보시는게 가장 좋은데 쉽진 않지요 ㅎㅎㅎ. 전 엔진오일 갈려고 자가정비 할 때 자주 발견했었습니다.
참, 그리고 공기압 많이 넣어둬도 자연적으로 샙니다. 1개월에 몇프로씩... 그래서 점점점 주저 앉는것입니다 ^^;;

타이어가 정상일 경우 겨울에 공기압 한 번 맞춰주면 봄- 여름까지 비스무레 유지되는 이유가 바로 그 것입니다.^ ^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엔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철엔 공기압이 살짝 적어도 괜찮습니다. ( 하지만 27psi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음.)
노면이 미끄럽고 외기 온도가 낮아서 타이어 온도도 많이 안올라가니까요.
그때쯤 되면 또 자연감소하는 양이 있기에 내버려둬도 괜찮습니다. 또 어차피 날 다 풀릴려면 3월은 되어야 할텐데 설마 일년에 공기압체크 한두번 하시지는 않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