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s
엔진오일 교환하면서 처음으로 오일 분석 의뢰해보았습니다.
결과 나올때까지 조마조마했는데 아무문제없이 건강하다고 하네요 ^^
이전에 QnA 에서 오일 추천해주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혹시나 궁금하신분들 있을까봐 엔진의 상태를 설명드리면.
현재 176,000 마일이고(28만 키로,,) 10만에 헤드가스킷, 그외 대부분의 가스킷 예방정비로 교환, 벨브커버가스킷은 현재까지 한 5번 정도 교환 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등 냉각계통도 대부분은 한번씩 교환 되었고. 오일 이력은 170000 마일까지 10000마일마다 팬토신 5w40으로 관리 되었으며, 이후 제가 인수하여 최근 새로나온 쉘 bmw 5w30 으로 교환 이후 현재 모빌 0w40으로 교환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6000마일에 교환해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마침 최신형 차들 사이에 있길래 찍어두었습니다. 이번 LF 는 디자인 정말 잘나온것 같아요.



보론과 칼슘은 ? 오일의 특성인지 아니면 피스톤 링의 합금성분?, 우유의 칼슘 성분? 잘 모르겠습니다. 단위는 무었인지요?
궁금해서 답글 써봅니다.

http://www.pqiamerica.com/calcium.htm 보론 칼슘 마스네슘 아연 인은 엔진오일 첨가제로 알고 있습니다. 칼슘 수치가 높은 편이긴 해요 오일 특성이 아닐까 합니다.
추가
엔불진에서 검색 해 보니 칼슘, 마그네슘이 청정분산제 라고 하는군요. 모빌 0w40의 신유자료를 봐야 정확하겠지만 사용 기간이 늘어날수록 수치가 낮아진다고 하네요. 슬러지를 막아주는 혹은 제거해 주는 성분이고, 이 성분들이 모두 소모되면 슬러지가 형성되는듯 합니다. 마그네슘이 더 고가인듯한데 이 오일은 칼슘을 좀 많이 넣은것 같기도하고.. 미량 섞여있는 이전 오일이 최근나온 gtl 기유인데 청정효과를 광고하는게 칼슘과 연관 있을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