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 XJ6 R 버젼을 갖고 있습니다.
소장용으로 2005년11월경 인수했지요.
내장은 깨끗하나 손봐야될 부분이 많아 그동안 틈틈이 여기 저기 손보면서 근래에 탈만하게 되었습니다.
인수할 당시 엔진오일 주입구를 통해 보니 오래 전 차주분이 엔진오일로 광유를 사용했었는지 엔진 내부에 슬러지가 많았었고, 수퍼챠져 차량이지만 고급유를 먹여주지 못한 모양이었습니다.
점화 플러그를 교환한지 얼마 안되었다고 하고, 고급유를 넣어도 엔진 부조 현상이 있어서 점검과 EGR벨브 점검, 점화플러그를 교환하기 위해 센터에 몇 번 갔지만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고 플러그도 하나만 뽑아보고 이상이 없다고 하여 2번이나 돌아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EGR 벨브도 좋지 않아서 결국 체크 엔진 등이 뜬 후에 교환했습니다.
EGR 벨브 교환 이후 간헐적으로 크게 부조하는 것은 없어졌으나,  아이들링 시에 약간의 부조 현상이 여전히 있었습니다. '쿵....쿵......' 하면서 엔진이 떨더군요.
하지만 플러그도 이상이 없다고하고... 아직 엔진에 때가 덜 빠졌나 보다  하면서 넘겼습니다.
근래 드라이브 샤프트 베어링에 일반 그리스가 들어가 있어서 말라 있는 것을 발견하고 몰리브덴 그리스로 주입한 후 살짝 달려준 후에 다시 재주입해줄 요량으로 길도 들일겸 주행을 해야했는데 마침  인천공항으로 갈 일이 생겼습니다.
가는 길에 속도를 좀 올려보았는데 x80km/h를 넘기니 엔진에 가스가 차는느낌과 진동이 생기더군요. 엑셀을 놓아주었더니 다시 괜찮아지고하여 최고속을 한 번 내볼까 하고 엑셀을 밟았는데 y30까지밖에 안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
이 때 얼른 그만뒀어야하는데 계속 유지하다보니 급기야 엔진의 진동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았습니다.
엔진 오일 교환한지도 꽤 되었던 것 같고요. (그러나 주행거리도 몇 천 킬로안되며 1년은 안되었던 것 같음.)
세워 놓고 보니 엔진에서 '덜덜덜 '거리는 소리가 나더군요.
(계속 주행하니 나중에 딱딱딱 하는 소음으로 바뀜.)
다음 날 센터에 들어가 점검을 의뢰하니 일단 엔진 어디에선가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하시고, 점화 코일에서 스파크가 잘 튀는지 점검을 했으나 점화 플러그는 또 한 개만 빼봤습니다. 멀쩡하더군요. ( 부조하는 차인데 왜 점화플러그를 다 빼보지 않았는지.... )
일단 엔진 오일을 교환해 보자고 하여 엔진오일을 교환했는데 메탈 칩이나 그런 것은 나오지않았고 소리도 그대로였습니다.
찜찜한 마음에 그 동안 알고 지내던 용인의 샵을 찾아갔습니다.
점화 플러그를 제거해보니 2번 플러그는 전극이 아예 없어져 있고(ㄱ자 전극은 그대로 있음.) 5번 플러그는 ㄱ자로 꺾인 전극에 금속인지 카본인지가 묻어 있었습니다.
2번은 스파크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이어서 내시경으로 진단한 결과 피스톤 가장자리가 약간 녹은 것 같고 압축이 새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다행히 새 플러그를 갖고 있어서 그 것으로 끼웠는데, 소리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없어지진 않았습니다.
지금은 벨브 치는 것 같은 소리도 나고요.

증상은
1. 클랭킹하는 주기로 소리가 나는 것 같음.( 주행을 좀 하면 둔탁한 음으로 바뀌지만 어떨 땐 딱딱 거리며 또 어떨 땐 아주 작게 들림.)
2. 벨브 소음같은 소리는 더 주기가 짧으며,  상대적으로 보다 작은 부품에서 발생하는 소리 같음.  최근에 추가로 발생.
3. 엔진 오일 교환시 오일 필터나 드레인된 오일에 쇳가루는 거의 없었음.
4. 새 오일의 오염은 거의 없음 - 엔진오일 교환후 200km 이상 주행했으나 오염도는 미약.
5. 배기 가스는 무색투명하고 냄새도 거의 없음.
6. 엔진에 파워는 잘 나오나 진동이 있음.
7. 딱딱 거리는 소음은 rpm이 높아지면 오히려 감소한듯 하다가 아이들링으로 떨어지면 소리가 두드러지게 커짐.( 아이들링시라도 소리의 크기는 줄었다 늘었다 하지만 파동을 타듯 바뀌는 것은 아니고 한동안 같은 수준의 소리가 지속됨. 운행후 아이들링으로 떨어지면 어떤 때는 소리가 작아지기도 하나 완전히 없어진 적은 없음.)
8. 새 점화 플러그로 교환한 후 약 200km주행하고 점검차 점화 플러그를 빼보니 가장자리에 검은 그을음이 있었으며, 전극엔 그을음은 없고 약간 희끄무레하였음.
9. 점화 플러그 구멍으에 2번 피스톤이 근접해 있어서 보니 피스톤 표면이 약간 젖어 있었으며 슬러지 같은 것이 두껍게 끼어있는듯했음.
다른 피스톤은  잘 보이지 않았지만  어떤 피스톤 하나는 슬러지나 오일로 젖지는 않고 그을음만 묻어서 무광 검정으로 보이는 것 같더군요.  

센터 미캐닉분들이나 용인 샵에 계시는 미캐닉 분도 엔진을 열어봐야 알겠다고 하십니다만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뭔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메탈 베어링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 같은데, 이 것이 점화 플러그와 관계가 있는 것지도 궁금하고요.
엔진 오버홀은 어디에서 하는 것이 좋을지...
센터 미캐닉분들을 신뢰하긴 하지만 엔진 오버홀할 때 정밀성을 위해 계측 기구나 그런 것들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진 않고요.
무엇보다 엔진 오버홀 작업 경험이 별로 없으셔서 부담스러워 하시는 것 같습니다.
성수동 센터 반장님과는 친하고 잘 알기 때문에 그 분에게 부탁하면 부품 수급은 문제 없습니다.
아무 조언이나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