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수동기어 초보 입니다.
rs4업어온지 한주가 지났네요 그동안 시내주행위주로 부드러운 시프트업 연습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워낙 운동신경도 둔한데다 연습시간도 부족해서 아직까지 변속충격이 오고 언덕에서 왕하면서 출발하네요.
그런데 몇일전부터느낀건데 다른단수는 안그런데 유독 3단에 기어넣고 가다가 정차전에 엑셀오프를 하면
기어봉에서 진동이 올라옵니다.
다른단수는 약한데 유독3단 기어에서만 진동이좀 오네요
이게 문제가 있는건가요? 문제가 있다면 엄청난 수리비가 저를 압박하고 올텐데 ㅡㅡ;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시프터와 변속기간의 링키지가 매우 리지드한 경우 진동이 많이 전달되는 차종들이 있긴 합니다.
특히 s2000같은 경우 트랙 주행 인캠들을 보면 시프터 떨림이 매우 심한 차들도 많더라구요.
그에 비해 영상으로 본 RS4는 별로 심한 편은 아닌 듯 싶긴 합니다만, 3단 주행임에도(3단이라면 시프터에 손을 오래 대고 있을 일도 없고, 시선도 시프터에 머물지 않는 상황이겠죠) 눈에 띄는 이상이라면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큰 흔들림 없이 단순히 약한 진동이 전해지는 것이라면 전혀 문제될 일은 없을 겁니다. 때 맞춰서 변속기 오일만 교환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z12NaDF6GM0
중간 이후에 윌로우 스프링스를 주행하는 인캠이 있습니다.
한동안 RS4 재밌게 몰았던 기억이 납니다. ^^
질문하신 부분이 어쩌면 너무 추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답변하기가 어려울 것이라 봅니다만, 드리고 싶은 말씀은 너무 예민하게 느끼시는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RS4 몰때, 여러가지로 다른 차와는 좀 다른 면에 놀라곤 했는데 그 중 하나가 변속기 관련된 것이었거든요. 클러치 느낌(무지 부드러운 듯 싶은 느낌이지만, 정작 Engage는 거칠었던느낌), 그리고 플라이휠에서 나던 약간의 소음(순정인데 꼭 애프터마켓 제품과 같은 약간의 떨리는 소리)에서도 처음에는 자꾸 신경쓰였던 기억이 납니다.
순정 8기통에 수동이 흔치도 않거니와 순정스팩치고는 튜닝카 느낌이 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떨림이라던지 소음관련해서 '이거 이상있는거 아니야?' 하는 느낌이 올 때가 더러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우선 그냥 좀 타 보시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