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6천킬로 타고다니는동안 

이렇게 작정하고 연비운전을 한적은 없었습니다.


평소 고속주행이 대부분이라 특별히 연비주행을 하지않아도 18~20km/l 정도 의 연비를 보여주고있습니다.


오늘아침 출근을하려고 도로에 끌고나갔는데 연료게이지가 1/4을 가르키더군요.

일 왕복 220km주행하는데 1/4의 기름량이면...자알~하면 다녀올 수 있겠구나 싶어서(아침에 주유소 들르기도귀찮고)

고속도로에 차를 올렸습니다...



갈떄는 지각모면하려고 평속 120 순간가속 160찍으면서 연비운전과는 거리가 멀게 주행하였습니다.

다시 되돌아올때는 남은 기름양이 너무 적어 연비모드로 운전하기 시작했습니다.


gps상 82km/h속도로(계기반속 89~90km/h) 주행하였구요 연비모드 주행거리는 110km정도입니다.






구간별 최고연비는 29.4km/l 였습니다.





목적지 도착때까지의 평균연비는 26.3km/l를 기록했으며








주유소에 들러서 다시 가득채우니까 57리터넘게들어가더군요...

남아있는 기름의 양은 추산하건데 아마 2.6리터 정도 남아있던 것 같습니다.







연비모드로 주행후, 기름을 넣고나니 주행가능 거리가 1452km까지 올라가더군요...






평균연비 26.3km/l를 기록하였으며 크루즈컨트롤켜고서 달렸습니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계기반속 90km/h로 운전하시는 경우는 매우 드물거라 생각됩니다.


고속도로 끝차선쪽에서 달렸는데 생각보다 끝차선에서 대형트럭들과 달린다는게 위압적이고 위협감을 느끼더군요.

개당 5톤짜리 코일강판 너댓개 싣고가는 트레일러옆에서 주행하니까..괜시리 무섭습니다.


적당한 페이스로 1 2차선에서 가는게 제 성격에는 더 맞는 것 같습니다.

트립컴퓨터기준연비니까 신뢰할 수는 없다생각되구요. 평소에 연비계산을하면 


트립컴퓨터가 5~10%정도 연비가 더 좋게나옵니다. 

실제연비는 아마 25km/l수준이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재미있는점은 한번기름넣고 1000km이상 타니까 디지털 적산거리계의 자릿수가 세자리뿐이라

000으로 다시리셋되면서 카운트하더군요.


전에 올라온 동영상중에 쏘나타 하이브리드 평속 100~120km로 서울부산왕복주행했을때 

18km/l수준의 연비를 보여주던데 하이브리드보다 힘좋고 연비도 더 좋은

디젤차를 놔두고 배터리무겁고 비용도 많이드는 하이브리드차가 저는 이해가 안갑니다.

시내주행이라면 반대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