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볼보 차들은 스몰오버랩 충돌 시 충격량을 옆으로 '흘려버리듯' 하고 그대로 진행하는 모습을 보아왔습니다. 반면 타메이커 차량들은 충돌 후 90도 이상 꺾이며 멈추게 되고요. 왜 이런 차이가 나는가, 늘 궁금했습니다. 혹자는 이것을 볼보의 꼼수다, 우직하게 충돌을 정면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회피하는 것이다 라고 합니다만, 이게 충돌테스트 성적을 좋게 할 꼼수라면 왜 타 메이커는 채택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이건 아직 의문으로 남아있습니다만, 어제 몇가지 영상들을 보며, 볼보 차들이라도 다 똑같이 움직이지는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신형 XC90: 가장 이상적인 "직선 운동" 을 보여줍니다. 


Image%2B93.png

휠하우스 뒤, A필러 아래를 가격하는 순간입니다. 딱히 이 부분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지 않아 보입니다. 

Image%2B95.png

이후로는 거의 직선 운동에 가깝습니다. 

이건 IIHS를 직접 방문해서 영상을 찍은 사람이 올린 다음의 영상에서 더욱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Image%2B97.png

충돌 직후의 상황

Image%2B98.png

충돌 이후 차가 계속 앞으로 전진하여 급기야 방호벽을 받아버립니다. 댓글에 보면, IIHS에서 최초로 자기들의 긴급 제동장치를 가동시켜서 차를 멈춰야 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충돌 후 차들이 돌아버리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2. 구형 XC90: 역시 상당한 직선 운동을 보여줍니다.


Image%2B99.png

휠하우스 뒤, A필러 아래를 가격하는 순간입니다. 신형과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만, 아주 살짝 들어간 건가 싶기도 합니다. 

Image%2B100.png

신형에 비해 카메라가 보여주는 영역이 좀 좁아 이 각도에선 정도까지 보입니다만, 영상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직선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3. S80: 약간 방향이 틀어지지만 어쨌든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는 단종되는 차 S80입니다.


Image%2B101.png

휠하우스 뒤, A필러 아래를 가격하는 순간입니다. 구형 XC90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Image%2B102.png

이후에는, 신/구형 XC90에 비해 방향이 좀 틀어집니다. 스크린샷을 각도기로 재보니 13도 정도 나오는군요. 그러나 영상 초반에 보면 어찌 되었든 계속 진행을 합니다. 실제 각도는 20도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4. S60: 진행은 조금 하지만, 방향이 현저히 틀어지며 곧 정지합니다. 


Image%2B103.png

휠하우스 뒤, A필러 아래를 가격하는 순간입니다. 아쉽게도 튀어나오는 후드에 가려 잘 보이지 않습니다만, 이 순간 전후로 추정할 때 역시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것은 회피하는 것 같습니다. 


Image%2B104.png

다만 이후에는 앞서의 차들보다 현저히 틀어집니다. 이 순간의 각도는 17도 정도로 보입니다. 그러나 영상 앞부분에서 보면 거의 80도 정도 틀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건 스크린샷보다 영상 초반을 보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5. XC60: S60과 거의 비슷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Image%2B105.png

휠하우스 뒤, A필러 아래를 가격하는 순간입니다. 튀어나오는 후드에 가리는 것까지도 S60과 비슷합니다. 

Image%2B106.png

이 순간은 이정도 각도지만, 영상 초반에 보면 실제로는 70~80도 정도 꺾인 후 멈춥니다. 


이상으로, 같은 볼보 차들이지만 모델에 따라 충돌 후 움직임이 다름을 보였습니다. 어떤 움직임이 가장 좋은가? 물리학 전공의 입장에서는 자기 운동에너지를 최대한 잃지 않고 (충돌에너지로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전진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급격한 회전이나 정지는 상당한 각가속도/가속도를 유발하는지라, 승객의 목이나 신체에도 많은 부담을 줄 것 같습니다. 게다가 90도에 가깝게 회전하면 차에서 가장 취약한 측면을 다른 달리는 차들에게 노출하여 2차 사고시에 더 큰 부상을 입을 것 같고요. 하지만 이런 것들은 제 추측이고, 정확하게는 공학 데이터, 더미 상해 정도, 그리고 실제 사고시 사람들의 상해도가 대답을 해줄 것입니다. 


참고로,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G를 받은 타 차종들의 결과도 올립니다. 이 차들은 A필러 가격과 동시에 충돌벽을 축으로 한 회전이 시작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제가 모든 차들의 영상을 다 보지는 못한 관계로, 혹시 그렇지 않은 차가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 주십시오.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현대 제네시스

Image%2B107.png

Image%2B108.png


--혼다 어코드 (2015년 모델은 쿱만 있네요)

Image%2B109.png

Image%2B110.png


---아우디 Q7


Image%2B111.png

Image%2B112.png


----벤츠 E클래스


Image%2B113.png

Image%2B114.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