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 사는 GTI (2008년식, 순정) 오너 전우현입니다. 

Defi VSD-X를 예전부터 눈여겨 보다가 이번에 기회가 되어 장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잘 아는 개인 샾에서 Defi VSD-X를 장착할 수 있었으며 장착 과정은 기본적인 배선도에 대한 정보와

Golf GTI의 구성만 알면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제가 혼자 하라면 이제는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문제는 기본적인 배선도에 대한 정확하 정보가 있어야만, 그리고 깔끔하게 컨트롤러와 배선을 정리하는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가격은 50만원 초~중반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여기에 + 공임비가 들어갑니다. 대략 60만원 ± 정도에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본 제품 구성은

1. 정보 표시 디스플레이 파트

2. 컨트롤러

3. 각종 센서 및 연결 케이블

4. 외부 조도 센서 (화면 디스플레이 밝기 자동 조절을 위한)

등입니다.


설치 방법은 기본적으로

1. RPM 정보 - 엔진룸에서 점화플러그 등으로 들어가는 각종 라인에서 RPM 라인을 따 옵니다.

2. 속도 정보 - 2가지 방법이 있는데, 1) ABS 쪽에서 따 올 수도 있고 (퓨즈박스쪽), 2) 계기판 뒤쪽 라인에서 따 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2)의 계기판 뒤쪽 라인에서 속더 정보를 따 옵니다.

3. 컨트롤러는 왼쪽 대시보드 아래 위치하는 동전박스 안에 부착합니다.  (위치는 편한데로 하면 됩니다만 의외로 한번씩 이 컨

트롤러를 작동해야할 일이 있으므로 조수석 글로브 박스는 좀 먼듯 합니다.) 동전박스 안에 넣으면 크기도 딱이고 작동하기도

용이하며 수납이 되어 외부로 보이지 않으므로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되며 실제 대다수 유저들이 이곳에 설치를 합니다.

4. 전원 (직류) - 퓨즈박스에서 12V 선을 따 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면 간단하지만 실제로 각 단계별로 그렇게 쉽지만은 않고 직접 개인이 하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위의 1, 2항의 배선 정보가 없으므로 이를 알아야 하고, 3항에서 동전박스 후면부를 물리적으로 수정해야 하는데

이 부분도 전용 도구가 없으면 (전자 커터 등) 어렵습니다. 4항은 기본적으로 메뉴얼에 퓨즈박스 정보가 있으므로 어렵지 않습

니다만 전반적인 작업의 완성도와 정확한 작업을 위해서라도 가급적 전문 튜너에게 의뢰를 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울 듯

싶습니다. 위 작업을 위해서 열어야 하는 부위만도 

1) 엔진룸 엔진 커버, 2) 배터리 박스 및 후면 관련 부, 3) A 필러 커버, 4) 퓨즈박스 및 퓨즈박스 자체, 5) 계기판 자체,

등을 제거하고 다시 조립해야 하므로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속도를 확인하는 과정등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

작업 중에 리프트 등에 올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불편하리라 생각합니다)


작업을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튜너분도 말씀하셨지만) 정말 VW Golf (물론 그외 VW 자동차 대부분이) 만듦새가 대단하다는 것

작업을 하면서 저도 옆에서 계속 보았지만, 정말 겉으로 보이는 부분이 아닌 속으로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알차고 제대로 정말

정밀하고 구석구석 보이지 않는 곳에 자동차 만들기에 대한 열정과 노하우가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고 있노라면 정말 대단하고 사랑해 줘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Golf의 내부 만듦새는 대단합니다. 


장착을 이렇게 마치면 (숙련된 분이라면 Golf GTI의 경우 약 1시간 - 2시간 정도에 충분하 마무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우선 각종 메뉴들이 있는데 (대략 11개 정도이나 이 중에서 외부 Link controller를 연결하지 않으면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몇개 

있습니다) 주요 기능을 보면

1) 속도 표시 (디시털 : km/h)

2) RPM 바(bar) 표시 : 속도 위에 마치 전자 오락처럼(Honda S2000처럼) 바로 보입니다. (x 1000)

3) 최고 속도 및 최고 RPM 값 기억 및 표시 기능

4) 2단계 RPM 알람 (변속 지시) 기능 - 2단계로 RPM 지정을 해 두면 1) 녹색, 2) 적색의 인디케이터 및 알람으로 알려줍니다. 

변속 타이밍을 볼 때 아주 주요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5) 외부 조명 센서에 따른 디스플레이 밝기 자동 조절 (낮과 밤에 밝기를 자동으로 도절 - 자동은 3단계), 수동으로 밝기 조절은 5단계 : 실제로 보면 1단계부터 5단계가 있는데 시인서은 매우 좋습니다. 1단계만 하더라도 거의 보이고 5단계를 쓸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대낮에는 3-4단계면 충분합니다. 밤에는 2-3단계 정도가 좋습니다. 자동으로 DIM 버튼을 누르면 1~5단계로 자동으로 변경되고, Auto 기능을 해 두면 조도 센서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밝기가 조절됩니다. 이때에는 조절 범위는 자동인 경우 3단계로 조절됩니다.

6) 기통수 설정 - 이를 제대로 해 주어야 RPM이 제대로 보여집니다. 

7) Speed Pulse 설정 - 이를 제대로 해 주어야 속도가 제대로 보여집니다. 속도 펄스는 저는 잘은 모르겠지만, 일단 경험적보니까

Defi VSD-X는 2,4,8, 16의 기본 4단계를 지원하고 여기에 맞지 않으면 (주행해 보면 실제 속도계와 Defi에서 보여지는 속도가 다릅니다, 그냥 다른 것은 아니고 보면 대략 일정한 비율의 차이를 보입니다, 즉 들어오는 정보에 저 Pulse 비를 곱해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속도가 이상하므로,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정보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차량이 기본적인 2,4,8,16 값에 속하지 않는 다면 Free 모드로 설정하여 직접 입력할 수 있고 매우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속도 반응은 생각이상으로 정확하고, 올라갈때에나 내려올때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저도 디지털이라 왠지 자꾸 바뀌는 속도계가

부담스러울 줄 알았는데 실제로 보니 그렇지 않고 매우 편리합니다. 직관적이구요. 속도계 특성상 갑자기 급 정지나 급 감속시

급 가속시 속도가 빨리 그 실제 값을 표시하지 못하는 약간의 딜레이(delay)는 존재합니다만 일반적인 스포티한 주행에서는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정확하고 빠르게 작동합니다.

8) 그외 각종 단위 설정 - KM, 'C 등으로 할지, Mile, 'F 등으로 할지 설정합니다. 당연히 국내는 km/h, 'C 등으로 설정하겠죠?

그외에도 몇가지 기능이 더 있으나 이는 기본 셋트로는 지원하지 않고 추가 컨트롤러 링크가 있어야 엔진오일온도, 압력, 배기가스 온도 등등의 수많은 정보들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만 일단 속도와 RPM 등의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우선 화면 표시부는 일반 남자 손바닥 부분(손가락 제외)의 크기로 기본 3M 포스트잇의 약 70% 크기의 8각형 (가로로 길쭉한) 형태입니다. 크기가 적당하고 크지도 작지도 않아 좋습니다. 

액정을 통해서 멀리 바깥 환경은 정확하게 잘 보입니다. (가리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골프의 경우 원래 계기판 윗쪽 커버 (둥근 부분, 뭐라고 해야 하나요, 여하튼 계기판에 그림자를 만들어 주는 지붕역할 부분)이 약간 올라와 있어, 실제로 Defi VSD-X를 설치해 보면, 아래의 정보를 보여주는 받침대 부분은 거의 가려져서 딱 보이지 않아 좋고, 디스플레이 창만 보이므로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더군다나 이 디스플레이를 정면 (운전석 계기판 정 중앙선의 연장선의 대시보드 위)에 위치할 수 있을만큼 공간이나 Defi VSD-X의 바닥 크기가 적당해서 설치하기 쉬운데, 차량에 따라서는 이 부분 공간이 없다면 계기판 정 중앙에 설치를 못할 수도 있어 좀더 가운데 부분에 설치하거나 다른 곳에 설치를 해야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바닥에 붙이는 면적도 거의 5 x 6cm 정도인데 이 부분 공간이 필요합니다. 

일단 바닥에는 고급 전용 양면 테이프로 고정을 하면 충분하고, 그 다음에 디스플레이의 각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사람이 고개를 뒤로 젖히듯이 Defi VSD-X의 디스플레이를 뒤로 (운전자에서 볼때 앞쪽 먼쪽으로) 고개가 젖힐 수 있어 (약 40도 정도) 편리하고 (각도 조절), 회전이 가능합니다. (360도)

광센서는 Defi VSD-X 측면에 붙여 주면 자연스럽고 제대로 작동하고, 그외 연결선은 적당히 숨기면 됩니다. 

잡소리도 전혀 나지 않고 GTI 특성상 단단하고 튀는 서스임에도 시내 주행을 해도 Defi VSD-X 디스플레이가 상하 등의 진동으로 흔들거리면서 잡소리가 나거나 하지는 않아 쾌적하고 만족스럽습니다.


이상 간단한 Defi VSD-X 장착기 및 소개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