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1륜구동 jackass vihicle은 RPM이 정말 명확할 것 같아서 첨부)

왜 그런거 있지않습니까, 초보때에는 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어느정도 레벨을 올린후에는 "그정도는 당연히 알아야지" 싶어서, 실상 잘 몰라도 부끄러워서 할 수 없는 질문 말입니다. 저는 부끄럽게도 차에 관련해서 그런 질문이 무척 많습니다. (레벨도 별로 올리지 못했지만 말입니다 - -)

저는 그런 대표질문 두세개가 있는데... 끙끙 배안에 묵변으로 응축되어 있던거 오늘 고민끝에 하나 여쭤볼랍니다.

친구가 저번에 묻더군요. "RPM의 정확한 정의가 뭐야? 뭐 분당 회전수 이따위 답변하지 말고. 정말 2000알피엠이면 1초에 33번씩 터지는거야? 그럼 6000 치면 백번도 돌겠네? 1초에 백번? 그게 가능해?"

그래서 제가 "당연히 가능하지 않을까?"라고 대충 얼버무리며 답변했더니 더더욱 자세한 공격이 들어오더군요.

"그 숫자, 뭐 디카의 뻥튀기 화소수처럼 실린더 숫자가 곱해있다든지 뭐 그런거 아냐? 응? 응? 게다가 아까 니 오토바이 보니까 레드죤이 만이천 rpm이던데? 자동차랑 딱 두배 기준이네? 오토바이는 왜그런데? 응? 응? 뭔가 rpm 수치에 비리가 있는거 아냐? 응?"

그래서 내가 그냥 떠오르는데로 대충 "어얼... 오토바이는 2행정이고 차는 4행정이니....까?" 라고 대답했더니, 예리한 이 친구놈 역시나 제 폐부를 후벼파더군요. "어? 너 아까 미라쥬는 4행정이라고 분명히 니 입으로 그랬는데? 응? 응? 자기 오토바이 하나 제대로 모르는거야? 응? 그런거야? 게다가, 그러면 자동차가 4행정이라서 rpm수치가 반땅되는거면 실제 엔진 피스톤 도는 숫자는 두배 튀기겠네? 응? 그럼 사천 밟으면 팔천 돌고 있는거야?"

아아.. 이쯤되니 난해한 표정으로 턱을 더듬거리고 있는데 거기다가 물경 이런 질문까지 해대더군요 "그럼 니가 저번에 설명했던 로타리엔진은 또 RPM 기준이 틀리겠네? 그렇네?" 저는 여기서 그냥 닥버로 포기하고 "몰라. 집에가서 뇌입원 지식인에 검색해봐 - -" 라고 하자 친구의 만면에 떠오르던 "승리 원숭이 표정"은 잊을수가 없습니다 T T;;;

RPM의 정확한 개념이 뭘까요;;;
1. RPM이 2행정/4행정 혹은 실린더 수와 관련이 있나요?
2. 오토바이는 왜 4행정이어도 RPM수치 기준이 두배 높은지요?
3. 로터리 엔진이나 F1머쉰 같은경우 특별히 다르게 생각해야 하는 점이 있나요?

이런 기초 질문 2탄도 곧 올릴듯 합니다 - -; 이 친구한테 접때 뭔가를 설명했는데 그녀석이 "설명이 석연치 않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 있었거든요. 머자나 그것도 공격 들어올것 같아서 자다가도 광박관념과 피박관념이 엄습합니다 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