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로틀 바디가 문제가 생겨서 거의(70%이상) 열린상태에서 닫히지않고,

속도는 180이상인 경우가 있었습니다. 요몇일전이구요.

 

새로장착한 스로틀바디 테스트겸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내어 보았습니다.

엔진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아서 200가까운 속도에서 중립으로 빼보았더니 알피엠이 레드존을 마구

두드리고 있었습니다.

엑셀페달을 건드려서 닫히게 해보려 했으나, 페달이 들어간상태로 튀어나오지 않았습니다.

차를 세울곳이 없어 결국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었다 하며 180정도를 유지했습니다.

한두번 정도 긴 브레이킹후에 진공이 모두 소모되어 페달이 상당히 딱딱해졌습니다.

 

결국 큰일 나겠다 싶어서 100정도 까지 줄인후 차를 세울곳이 나와서 급브레이킹후에

세우고 본넷을 열어 손으로 스로틀바디를 닫았습니다.

배기 매니폴더는 이미  열받을대로 받아 빨갛게 달아올라 있었구요.(제차는 2.0 na 입니다.)

 

제경험상 느낌은 풀악셀상태라도 충분히 힘만 주면 정상상태와 큰차이없이 정지 가능하다 입니다.

 

제가 얘기한 충분한 힘이란 제경우 엉덩이가 뜨고 등이 아플정도,

브레이크 에어빼기 작업할때 브레이크 밟는정도의 힘입니다. 

 

물런 경우엔 중립상태였고, 가속력이 더해지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는점, 진공이 모두 빠져 배력부스터가 기능을 못하는 상황이라도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힘은 수배 들었지만 작동이 불가능 하지 않다는게 제 판단입니다.

 

어차피 차의 엔진힘은 브레이크를 절대 이길수없고, 특히 오토차량의 토크 손실까지 감안하고

급출발이라는게 속도가 상당히 느린 상황이기 때문에 충분히 정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차가 급출발하는데 펌핑브레이크를 할사람은 없다고 봄니다. 진공이 있는 상태에서의

첫번째 브레이킹 만으로도 차를 충분히 정지 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펌핑을 하여 진공이 소모 되었다 하더라도 정지 시키기엔 무리가 없지 않나..생각합니다.

 

페이드나 베이퍼록이 생기기에도 너무 느린속도고..급출발하는데 100키로까지 속도 붙은다음에

브레이킹하는 경우도 없을테고..

 

힘이 약한 여자분이나 나이든분이라면 차를 정지시키기가 힘들수도 있겠군요..

첫진공을 그냥 날려버렸다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