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글 수 25,388
금일 쇼바마운트를 우레탄으로 교체 하면서 얼라이먼트를 볼 생각인데요.
토우가 코너링과 핸들링에 미치는 영향과..
토우 인.아웃에 대한 장단점을 쉽게 설명해 주셨음합니다 ^^
단순히 캠버값으로 인한 편마모 때문에 토우를 주고 다녔었는데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2009.09.17 07:38:30 (*.76.186.196)

와우~ 명쾌하고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직 저의 운전성향에 따른 얼라이먼트값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서
일체형 써스펜션의 마이너스 캠버값으로 인한 토우를 어떻게 주고 타야하는지 몰랐는데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ㅋ
그냥 생각나는 대로라도 적어볼께요.
토우인을하면 타이어가 안으로 파고들려는 성질이 강해짐으로 캠버와 토우를 고려했을때 안으로 파고든다면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차가 안정적이 됩니다. 코너를돌때 안쪽 바퀴의 마찰력은 감소하거나 순간순간 사라지려는 경향이 있음으로 더욱 그렇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내륜측보단 외륜측이 마찰력이 커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외륜의 방향이 자기가 파고 들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하는 방향성을 가지게 됨으로 그런 안정감이 생기게 됩니다.
반면 토우 아웃을 주게되면 반대로 외륜이 코너를 파고들때 원하는 방향쪽이아니라 반대로 가려는 경향이 있음으로 외륜의 마찰력이 커지는상황에서 핸들을 어느정도 꺽기 전까진 허당인 느낌이 오게 됩니다.
위는 전륜만 생각했을때의 이야기이고, 후륜의 경우는
코너안으로 파고드는 모션시 외륜의 마찰력 비중이 커진다는 전제를 다시 생각해보면
토우 아웃일때 리어가 밖으로 날라가 버리려는 경향이 생기겠고,
인일경우는 전륜처럼 반대힘을 받음으로 안정감있게 안날라 가려는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적당한 토우인을 주면 좌 우측 타이어들이 항상 안을 파고들면서 바닥을 문데면서 굴러가게 되는데요, 그러면 타이어도 안쪽으로 어느정도 말려 들어가는식으로 직진을 하고 있을겁니다. 그상황에서 핸들을 꺽으면, 이미 핸들 꺽은 방향으로 타이트하게 조여졌던(?) 외륜측 타이어들이 즉각적으로 해당 방향으로 차를 밀게 됩니다. 좀 묵직한 반응이 온달까요?
만약 방향성이 직진으로 캠버 0 토우 0 을 줫다면 핸들을 꺽고 외륜측 타이어가 원하는 방향쪽으로 말려들어가면서 타이어의 탄성한계가 끝났을때부터 본격적으로 차량을 밀어서 움직이게 될텐데요, 그 짧은 기간동안의 반응이(레이싱 도중이라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죠) 좀 허당이라고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입맛대로 하시면 될겁니다.
중요한 것은 코너링시 과연 그 각도의 토우값과 캠버값이 타이어의 최대 횡 G 마찰력을 쓰도록 도와주느냐가 첫번째겠고,
코너링시 코너를 파고드는 모션이 직진 주행중과 횡 G 가 가장 커진상황이 손바닥 뒤집듯 디지털로 바뀌는게 아니라 스무스하게 아날로그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그 중간과정이나 아니면 휙휙 바뀌는 시케인의 경우들을 고려하여 최적값을 찾아야 될 것입니다.
더불어 전륜의 타이어 방향성과 후륜의 방향성의 차이로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 성향이 바뀌어 버림으로,
(예를 들자면 전륜은 토우 인을줘서 안으로 파고들려는 성향인데 후륜은 토우아웃이면, 한쪽 두바퀴가 공중에 순간 떠버린다던가, 코너를 파고든다던가해서 마찰력 비중이 줄어버리면 핸들을 딱히 틀지 않아도 리어가 바깥으로 쉽사리 날라가버리겠죠)
자신이 원하는 전륜과 후륜의 비율을 조정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언젠가 얼라이 집에가서 얼라이를 보는데,(저는 거의 안으로 파고들려는 성향이 없는 뉴트럴 성향의 얼라이를 추구합니다. 타이어도 잘 안닳고 좋죠. 보통 캠버가 - 값 줄수록 그에 맞는 토우 아웃을 넣어달라고 주문합니다. 서로 상쇄되서 결과적으로 그냥 직진 성향이죠.) 얼라이 보시는분이 제가 주문한 얼라이 값을 들으시곤 하시는 말씀이,
"- 캠버를 주면 안쪽 타이어가 빨리 닳아버림으로 토우 인을 줘서 타이어가 안쪽으로 말려들어가게해서 타이어를 골고루 닳게 세팅해야한다!"
이렇더군요. 듣고.. 오호 그렇구나. 했지만 전 그냥 제 설정대로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차라리 캠버 0 토우 0 으로 하는게 정답이 아닐까 합니다. 구름저항도 없어지고 타이어도 골고루 잘 닳구요.
저의경우 어짜피 직진 주행도 하지만 코너 열심히 타면 골고루 닳게 되니까요. 직진만 하는차는 아니죠.
그냥 적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군요.
포인트는 타이어가 굴러가도록 놔둿을때 마찰력 비중이 높은 타이어들의 굴러가는 방향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전륜에 과도한 토우인을 주게되면(10도, 20도) 이도저도 아니고 바닥만 내리 문대면서 둔한 스티어링감각이 나올수도 있겠죠. 그런 설정은 불가능 할테니까 고려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반대로 전륜에 과도한 토우아웃(10도 20도) 하면 핸들을 오른쪽으로 꺽었는데 순간적으로나마 차는 왼쪽으로 가게 될수도있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