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년식 뉴EF 등속 조인트 교체 후 너무도 잘 맞던 얼라인먼트가 와이프 친구 차 타이어 교체하러 갔다가 괜히 얼라인먼트 맞춘 후부터 오른쪽으로 심하게 쏠리더군요.


결국 회사 근처 엔진마을이라는 체인점 비슷한 곳에 가서 엔진오일 갈면서 다시 맞췄는데... 이번엔 왼쪽으로 쏠리네요. 오른쪽으로 쏠린다고 하니 보정해 준답시고 왼쪽으로 약간 쏠리게 한 것 같은데 여전히 안 맞아서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출퇴근용이라 먼 거리를 운전할 일이 없어서 그냥 타고 있네요.


한편으로 02년식 540i는 구입 당시부터 오른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수원 근처에 얼라인먼트 잘 보는 집을 한참 찾아도 안 나오길래 결국 테드 회원분께서 알려주신 성남의 모 업체에 가 봤습니다. E39가 원래 앞 타이어는 바깥쪽이, 뒷 타이어는 안쪽이 먼저 마모가 되는 현상이 있다고 들어서 타이어 위치 바꾸고 얼라인먼트랑 휠 밸런스도 같이 보려고 했더니 왠걸... 사장님이 타이어 편마모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타이어부터 갈아야 얼라인먼트 맞춰주겠다고 하더군요.


타이어는 앞/뒤 모두 08년 34주차 생산 브릿지스톤 아드레날린 RE001인데 굉장히 안 닳기로 유명한 제품인 데다가 테두리 부분 말고는 트레드가 한 80%는 남아 있어서 아무래도 사장님 얘기가 믿음이 안 갔습니다. 그래서 소개해 주신 회원분께는 죄송하지만 발길을 돌려서 결국에는 뉴EF 오른쪽 쏠림을 잡아준 송파 타이어프로로 갔습니다(역시 테드에서 알게 된 곳이네요.) 가 보니 위치 이전을 한 상태이고 실력이나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다는 글을 여기서 본 것 같은데, 친절함이나 훈훈한 분위기는 확실히 예전과 비교해서 좀 사라진 듯 했지만 어쨌든 믿고 맡겨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작년 말에 서스랑 타이로드 교체할 때 같이 조정 부탁했던 얼라인먼트가 역시 잘 안 맞던 상태였고... 처음 가서 어느 정도 해결을 봤지만 그래도 오른쪽 쏠림이 느껴져서 다시 갔더니 스티어링 휠 센터를 조정해 주시더군요. 전에 뉴EF 때도 딱 2번 만에 해결을 봤는데 540i도 아주 만족스럽게 조정이 끝났습니다.


원래 기계 영점이 맞아야 하고 보는 사람 실력도 좋아야 한다는 얘길 자주 들었지만 원래 이렇게 맞추기가 힘든 걸까요? 쩝... 뉴EF는 엔진/미션 오일 갈면서 다시 한 번 맞춰달라고 앵겨봐야 겠습니다. 좀 이상하다 싶을 때 바로 갔어야 하는데 주행 거리가 얼마 안 되는 차량 때문에 자꾸 카센터 가기가 귀찮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