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소유중인 차가 없고 렌트를 자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차종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고, 주로 c 세그먼트의 아스트라, 씨드, 포커스, 오리스를 타게 됩니다.


이중 제가 제일 좋아하는 차종은 포커스 입니다. 장거리를 뛸때 가장 편합니다. 이유를 생각해보면 조타를 할 때 롤이 가장 적어서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승차감이 딱딱하지도 않거든요.


자주 렌트를 하다보니 2015년형(3만킬로)이랑 2013년형(10만킬로)을 반복해서 비교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둘 다 1.6 휘발유 수동 모델입니다. 옵션은 신형이 훨씬 좋습니다. 좌우 독립 풀오토 에어콘에.. 구형은 뒷 유리창이 파워윈도가 아니고 블루투스도 없는 깡통입니다. 심지어 구형은 해치 도어가 찌그러졌는데 수리를 하지 않은걸로 보아 신형에 비해서 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2013년형이 소음, 하체의 느낌, 변속의 부드러움, 고속 안정성이 더 좋았습니다. 신형이 구형보다 나은것은 200km/h를 넘긴다는 것과 브레이크가 좀더 리니어 하다는 것? 구형은 뭐가 문젠지 아무리 밟아도 180km/h 이상은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차이를 분명히 느낄 만큼 구형이 더 좋았습니다. 마치 10만킬로를 타야 길이 들도록 설계를 한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신형은 전반적으로 뭔가 뻑뻑하고. 구형의 차 상태를 보면 오버홀 해놓은거 같지는 않았는데요..저의 지식이나 경험으로는 이유를 알 수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