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간 날때마다 눈팅하면서 고급 정보 많이 얻어가고 있는 회원입니다.

가끔가다 보면 오래된 차의 부식이나 강성 저하(?), 설계 등등에 대한 글들을 볼 수 있는데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10년쯤 된 독일차들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차종은 아우디 a4 1.8t 콰트로입니다.

사실 일반적인 사람들 입장에선, 특히 자주 차를 바꾸는 세태가 만연한 요즘엔 당연히 한참 전에 팔거나 지금쯤 되면 폐차하는게 답이라고는 하지만(과도한 수리비/유지비)..2004년 미국에 살 적 부모님이 출고하셔서 어린시절 이곳저곳 많이도 돌아다니고 이삿짐으로 들여온지라 이미 추억도 생기고.. 정도 들었네요. 해서 저는 제가 물려받으면 폐차할때까지 안고 갈 생각을 하는 중이었습니다. 테드 분들처럼 병적으로 관리한건 아니지만 문제가 생기면 항상 정식센터 위주로 수리해왔고 작년엔 컨디션 회복을 위해 컨트롤암 셋트랑 부싱까지 올교환 완료했습니다.

10년 좀 넘게 타면서 꾸준히 돈 들어갈 일은 있었지만 문제는 최근에 미션관련 문제랑 냉각수 누수 관련 문제가 한꺼번에 연달아 터져버린지라.. 거기다 과정도 좀 꼬이고 해서 골치아팠던 기간이 있었..네요. 결국엔 500 좀 넘게 들어서 수리 완료했습니다. 컨버터 신품으로, 미션은 아마 오버홀을 한 듯 보이고 라디에이터랑 관련 부품들 신품으로 교환했네요. 어찌됐건 결국 집에서는 그냥 폐차하던지 헐값에라도 팔던지 처리를 하는 방향이 낫지 않겠나 하시네요..

제 입장은 이미 핵심적인 부분에서부터 자잘한것까지 고칠거 다고쳐놓고.. 파는건 경제적으로 봤을 때 너무 비효율 아닌가..싶다라고는 했습니다.

5단 팁트로닉과 10년 전 엔진과 기계식 4륜이 만들어내는 환상적인 연비(4기통 준중형임에도 일상주행시 누적연비 6~7km/l)와 요즘 차에 비하면 빈약한 옵션에 고급유만 주유해야 하지만 뭐랄까, 흔히 말하는 묵직하고 단단한 감성? 등등 이런 것들이 예전에 어디선가 본 마스터님의 "독일차에 인이 박혀서 아직은 국산차나 일제차를 타지는 않을것 같다" 라는 대목에 동감하게 되더군요. 이부분은 주로 운전하시는 어머니도 동감하더군요. 집에 있는 c7 a6 3.0가솔린의 휙 가볍게 돌아가는 핸들이나 발만 갔다대도 틱 틱 반응하는 브레이크/스로틀 반응이 적응이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칩튠을 해놓은지라 30토크 중반 가까이 되는 토크로 고속도로에선 여유있게 크루징이 가능하고 아직 나이가 어려 다른 차들을 많이 운전해보진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차량이 많이 없을때 슬금슬금 속도를 올리다 보면 고속코너나 코너 중의 단차가 있어도 제 기준에선 꽤나 안정감이 있더군요. (물론 부싱/암류도 교환했고 타이어가 ps3인 것도 있...)

사실 아무리 좋은 차여도 세월이 지나고 신형이 나오면 기술적으로 나았으면 나았지 퇴보하는 경우는 없는게 정상이므로 당연히 요즘의 독일차들보다는 떨어지겠지만 객관적으로 이 차의 차대강성이나 고속안정감, 전체적인 세팅 등등 엔지니어링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지 궁금하네요. 최근의 국산차 아반떼나 소나타도 상당히 잘 나왔다고 들어서 비교해서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분명 소장가치가 있는 동시대의 e46 m3/csl 같은차도 아니고 8기통 감성의 s4도 아니고 일반적으로 고유명사처럼 불리는 e39 e46만큼의 임팩트도 없고... 이성적으로는 돈먹는 하마라고 생각되지만 결굳 차라는게 자기만족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이성적으로 생각한다면 차후에 제네시스 쿠페에 적당히 맵핑정도만 하거나 인피니티 g37정도가 성능면이나 경제적으로나 낫다는 계산이 나오는데..첫차로 300마력 오버 후륜차는 나이 30은 넘어서 타고 싶네요.^^

앞으로 유지한다면 순정에 최대한 가깝게 차후에 빌스테인 컵킷/인터쿨러와 스포츠 촉매 등등 간단하게 할 계획이 있습니다.

앞으로 오래된 독일차를 계속 유지하는 것.. 경험 많은 테드 분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ps.1. 금전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ps.2. 사실 써놓고 보니 답정너...같긴 하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