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jpg

TRS Inspection은 가지고 계신차를 정밀하게 진단 테스트 함으로 현재의 정확한 차상태를 파악하고, 수리나 복원이 필요한 부분을 안내드리고 원하시는 수준의 차로 만들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저희가 차를 진단하고 테스트할 때는 단순히 리프트에 차를 띄워 이상부위를 확인하고 차를 한번 타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준 높은 진단과 테스트를 통해 복원에 대한 계획을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RS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차의 주행질감입니다. 주행질감이란 엔진이 정확한 출력을 발휘하느냐와 변속기가 정확한 변속을 하느냐를 가장 우선시합니다.

하체의 경우에는 부싱이나 링크류 상태에 따라 주행질감이 다를 수 있는데, 이는 이상있는 하체의 부품을 교체함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차의 수준으로 판단할 때 엔진과 변속기에 좀 더 우선순위를 둡니다.

이번에 TRS Inspection으로 입고된 640d 그란쿠페는 날렵하고 멋진 스타일링으로 BMW디자인 전성기때의 실루엣을 가진 아주 스타일리쉬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1 (2).jpg

의뢰주신 회원분의 고민은 이차의 현재 상태에 따라 차량을 가족에게 물려 받아서 유지할지 혹은 이 차 대신 킬로수가 낮고 연식이 신형인 다른 4기통 독일 중현세단을 선택할지였습니다.

12만킬로를 넘긴 640d는 주행능력에서는 제법 좋은 상태를 보여주었고, 변속기의 상태도 아주 좋았습니다.
다만 그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급한것 위주로 정비를 했기 때문에 차의 상태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비는 받지 못한 그런 상태였고, 연식과 주행거리 만큼의 사용감이 느껴지는 그런 상태였습니다.

 

IMG_5366.jpg

IMG_5367.jpg

운전석 드라이브 샤프트 부트가 터져 그리스가 제법 많이 새 나온 상태였으며,
 

IMG_5368.jpg

하체의 링크류의 상태가 좋지 않아 바퀴를 흔들어보면 미세하게 좌우로 흔들리는 정도였으며,
 

IMG_5369.jpg

워터펌프에서는 누수가 진행되고 있었고, 변속기 오일팬에서 누유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IMG_5370.jpg

IMG_5371.jpg

워터펌프에서 누수가 시작되면 그 정도가 갑자기 많이 새지 않기 때문에 눈치채기가 어렵습니다.
중요한 점은 엔진내부가 밀봉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엔진내부에서 물이 줄어든 공간만큼 에어가 차기 때문에 냉각효율이 떨어지고, 뭔가 문제가 터져서 입고가 되고 나면 다른 데미지가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TRS에서는 워터펌프에 대한 중요도를 매우 높게 생각합니다.
 

IMG_5372.jpg

뒤쪽 디퍼런셜로 향하는 프로펠러 샤프트의 플렉시블 디스크라는 고무 부품도 크랙이 제법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IMG_5373.jpg

정확한 진단과 테스트 주행 이후 발견된 내용을 그대로 적어 테스트 리포트를 작성하였고, 리포트에는 문제점 뿐 아니라 이 차의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과 이차의 가치에 관한 부분도 간략하게 언급이 됩니다.

리포트가 전달되기 전 차량의 문제가 좀 많다고 판단하신 회원분께서는 이차는 그냥 가족에게 반납하고 주행거리가 짧은 4기통 세단으로 결정하기로 하셨는데, 리포트가 전달되고 내용을 읽어보신 회원분께서는 6기통 디젤 엔진이 주는 여유있는 토크감과 파워, 그리고 F12가 주는 고유의 주행질감에 대한 매력에 대한 저희의 평가에 대해 눈여겨 보셨고, 
640d의 전체적인 수리와 상태를 끌어올리는 복원을 주문하셨습니다.
 

IMG_5374 (1).jpg

워터펌프를 교체할 때는 팬벨트라 불리는 서펜타인벨트와 베어링 그리고 써모스탯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비가 되면 냉각과 관련된 부분은 신뢰성이 급상승하게 되고, 벨트와 연결된 부분이 한꺼번에 교체되는 것이기 때문에 오랜기간 이쪽 문제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어 중복 정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IMG_5374 (2).jpg

정품 부품과 애프터 부품에 대해서 약간 첨언을 하자면 정품부품과 애프터 제품 중 어떤 부품을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데 저희의 기준은 그동안 사용된 애프터 제품이 장착된 이후 클레임이 된 경우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즉 부품상에서는 반복적으로 문제가 된 부품들은 거기에 대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새로 장착하고 얼마 안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제품은 사전에 확인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렇다면 정품이 가장 완벽한 선택인 것이냐?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7세대 골프R의 워터펌프 수명은 짧으면 2만킬로, 늦어도 5만킬로가 되기전에 사망합니다. 물론 정품 신형은 개선이 되었다고 하기는 하지만 아직 정확히 개선된 내구성이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포르쉐 991 MK2터보 엔진 중에서도 2만킬로도 되지 않는데 워터펌프 누수를 발견해 수리한 적이 있을 정도로 정품 부품에 대한 신뢰성도 차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가격대비 내구성 등을 감안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_5374 (3).jpg

오일은 엔진, 변속기, 디퍼런셜, 브레이크 오일을 모두 교체했습니다.
 

IMG_5374 (4).jpg

크랭크 댐퍼 풀리의 상태도 좋지 않아 함께 교체했습니다.
이런 부품도 놓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풀리는 크랭크축과 연결된 것으로 상태가 안좋으면 회전할 때 미세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흔들림은 벨트의 수명을 급속도로 떨어트리게 하고 특정 회전수에서 벨트가 심하게 떨리는 현상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예측한 수명보다 벨트수명의 단축은 벨트의 끊어짐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지요.
 

IMG_5374 (5).jpg

드라이브 샤프트 부트도 자체적으로 교환했고, 다행히 샤프트 자체는 전혀 손상이 없었습니다.
 

IMG_5374 (6).jpg

터지고 갈라진 부싱도 로워암, 텐션암, 핫볼, 스테빌라이져 링크를 모두 교체함으로 하체는 신차의 수준을 되찾았습니다.
 

IMG_5374 (7).jpg

IMG_5374 (8).jpg

후륜 구동 차량들은 차량 중앙으로 프로펠러 샤프트가 지나가고 이 샤프트가 정확히 센터가 맞지 않으면 특정 속도에서 이상한 진동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 부품도 완전치 않을 경우 그 부작용은 제법 크고, 차량의 만족도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수 있어 늘 살펴야하는 부품입니다.
 

IMG_5374 (9).jpg

IMG_5374 (10).jpg

IMG_5374 (11).jpg

IMG_5374 (12).jpg

IMG_6307.jpg

정비를 마친 후 얼라인먼트를 새로 보고 테스트 주행을 통해 이전보다 훨씬 완성도 높고 안정적인 주행을 보이는 640d는 회원님께 인도되면 반드시 좋아하실 것이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IMG_6308.jpg

가족이 타던 차였지만 회원님의 차가 되는 경우이니 전체적으로 실내크리닝, 외장 광택 및 유리막 코팅, 전면 유리 유막제거하고 발수코팅도 진행했습니다.
정말 귀한 짙은 네이비 컬라는 실물이 정말 멋집니다.
 

IMG_6309.jpg

13만킬로를 바라보는 차로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고 정비적으로는 그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기계적인 완성도를 극상으로 높여져 있는 상태입니다.
 

IMG_6310.jpg

IMG_6311.jpg

IMG_6312.jpg

IMG_6313.jpg

IMG_6314.jpg

IMG_6315.jpg

IMG_6316.jpg

IMG_6317.jpg

IMG_6318.jpg

완성도 높은 G3의 작업을 통해 실내도 신차에 가까운 상태가 되었습니다.
 

IMG_6319.jpg

IMG_6320.jpg

IMG_6321.jpg

BMW의 직렬 6기통 3리터 디젤엔진은 소리가 좋고 카랑카랑한 회전질감을 가져 디젤엔진이지만 사운드가 경쾌하고 레스폰스가 좋아 오히려 과거 BMW의 특징을 아주 잘 발휘하는 엔진입니다.
313마력 64.3kg 최대토크에 최고속도 250km/h, 0->100km/h 5.2초의 성능은 스포츠 세단으로서 손색이 없는 성능입니다.

높은 토크로 인해 밟는대로 달려준다는 느낌이고 고속으로 갈수록 높은 토크가 밀어주는 힘으로 인해 낮은 회전수를 유지하면서 가속을 힘차게 해줍니다.
 

IMG_6322.jpg

IMG_6323.jpg

IMG_6324.jpg

IMG_6325.jpg

IMG_6326.jpg

IMG_6327.jpg

IMG_6328.jpg

IMG_6329.jpg

이렇게 완성된 640d는 무사히 회원분께 인도되었고, TRS에서 목표로 한 완성도와 주행능력을 갖춰 신차를 타는 것과 다르지 않는 경쾌한 주행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드렸습니다.

TRS와 인연을 맺지 않았더라면 그져 중고딜러에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저렴하게 팔려 나가 지금처럼 아주 새롭게 출발하는 새인생을 살지 못할 뻔한 640d가 TRS를 거쳐 완벽한 상태로 복원되었고, 지금은 회원님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사랑받는 그런 애마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관리는 궁극적으로 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잘 고쳤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타면서 필요한 관리를 받으면서 타야 신차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TRS는 차를 고치고 복원해주는 역할에서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상담해드리고 회원님들의 여건에 맞는 관리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사람마다 차에 투입하는 금액의 적정성에 대한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TRS에서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로 작업의 범위를 확장 또는 절충하고 대신 눈여겨 봐야할 부분들을 안내드리고 상태를 관찰하는 것을 도와드려 정해진 예산안에서 차를 가능하면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지금 중고차로서의 640d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고, 신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주행능력을 갖춰 BMW의 드라이빙 즐거움을 아주 제대로 보여주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탕이 좋은 차를 잘 복원해서 타면 그 경제적인 이득은 계산기로 두들겨 보아도 시간이 흐를수록 그 가치는 높아진다는 것이 입증이 가능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가족이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차, 게다가 성능까지 출중하고 이런 차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와 지원이 TRS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가족들과 640d와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고 계신다는 소식에 저희는 또 한번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희의 의견을 경청해주신 회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문의 : testkwon@hanmail.net (365일 유선연락 : 010-2707-4369)


TRS 서비스 종합안내 : Boards - 2022 TRS 서비스 종합안내(수퍼패키지 포함, 365일 유선 상담 가능) (teamtestdrive.com)
TRS Shop : 강남구 삼성동 58번지 G3 & TRS

-TRS-

TRS imag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