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티뷰론 터뷸런스 1.8 오너입니다.
몇 주 전부터 배기소리가 점점 굵고 커지더니 이제는 다니기 민망할정도로 커져버렸네요. 예전부터 배기음 튜닝을 고민했었던지라 이때다 싶어서 질문을 올려봅니다.
지금부터 드리는 설명이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으나, "우우우웅"하고 뭉쳐서 나는 사운드보다는 "그르르릉"스러운 사운드패턴이었으면 하고, 부밍음없이 깔끔하고 기름진 스포티한 톤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1.8리터 4기통 엔진의 한계는 받아들여야겠지요.
이곳 게시판에서 검색을 통해서 얻은 짧은 지식으로는 '사운드 패턴은 배기 매니폴드와, 그리고 사운드 톤은 앤드머플러와 관련이 있다.'라고 추정됩니다. 베타엔진용 매니폴드 혹은 티뷰론 매니폴드로 검색해본 결과 '메x텍', '시x템 업x레이드' 제품이 눈에 띄고, 'Jun.B.x', 'Pixx Sound'에도 호환되는 제품이 있을 것으로 혼자 상상해보았습니다. '4-2-1'시스템도 보이고 '4-1'도 보이네요. 이전에 댓글에서 본 '등장', '비등장'(각 파이프 길이가 같냐 다르냐의 차이 맞나요?) 특성 따라 사운드 패턴이 달라진다고 이해했는데 맞게 이해한건지 모르겠네요. 내용이 두서가 없고 장황한것은 진짜 잘 몰라서 그렇습니다.
사운드 톤은 또 검색해본 결과 제 기호와는 '피x사운드' 제품이 가까운 것으로 (유튜브 영상 몇 개 보고) 결론지었습니다. 다만 가변시스템은 개인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의문이어서 제외하고싶고, 소리는 민폐는 안끼칠정도의 크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주저리 주저리 개인적인 기호를 장황하게 썼는데 결국은 배기 매니폴드와 앤드머플러 선택에 관한 질문이네요.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청주 근처에 해당 작업을 맞길 추천하실만한 곳이 있는지 함께 여쭙겠습니다.
서머타이어도 다시 끼어야 하고 할 일이 산더미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86과 같은 박서 4기통에서 양쪽 뱅크에서 오는 파이프를 중앙으로 모아 길이를 맞추면 등장, 한쪽 뱅크로 모아 양쪽의 길이가 다르면 비등장입니다.
4-2-1 타입은 1, 4번과 2, 3번 실린더를 먼저 모은 뒤 다시 합치는 것인데 4-1 타입에 비해 고회전에서 v형 엔진과 비슷한 오로로롱 하는 소리가 납니다.
예전에 포르테쿱에 피코 제품을 써보았는데 당시 유행이었던 준비엘의 부밍음 섞인 저음과 달리 오오옹 하는 고음이라 맘에 들었었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배기량이 뒷받침되지않으면 말씀하신 그 사운드는 절대로 안나옵니다..
비슷하게 흉내를 낼수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듣는 사람에 따라서 굉장히 저급의 사운드로 들릴수도 있으니 충분히 고민하시고 비슷한 세팅의 차량을 직접 구경 하시고 결정하세요.
중통 레조레이터 제품도 꼭 고려 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