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김광중입니다.
능력도 지식도 없으면서, 어떻게던 차 좀 바꾸어볼까 궁리중인 부실한 외벌이 아빠입니다.
(참고자료: 얼마 전 질문... http://www.testdrive.or.kr/qna/1769390 )
저희 가족은 38세 동갑 부부, 7세 여아, 3세(라지만 19개월) 남아.. 이렇게 네 가족입니다.
현재 2011년 K5를 색시가 아이들 픽업 및 동네 마실용(기껏해봐야 편도 수킬로 이내)으로, 2001년식 그랜저XG를 제가 출퇴근용(편도 6km)으로 사용 중입니다. 한 달에 한 두 번 부모님댁 방문(편도 120~140km) 하는 것 외에는 장거리 주행할 일이 없고, 그럴 때는 연식이나 안전도, 공간 모두 한 수 위인 K5를 타고 다닙니다.
빤한 국산 중형 세단 두 대를 굴리는 것도 참 분에 넘치는거지만,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으면 자고 싶다더니... 자꾸 욕심이 나서 차량 교체를 하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위 참고자료처럼 노령의 XG를 대형 세단으로 바꾸어 볼까 했던거죠. 헌데, 생각해 보니 결국 세단 두 대라는 건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좀 신선한 조합으로 가봐야 하나 하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색시+저) 세단 + SUV, SUV + 세단, 세단 + 투시터 컨버터블 뭐 이런 망상까지... :D
대강의 예산은 한 대 당 3천, 당연히 중고여야겠고, 여태 직간접적으로 현기차만 타왔으니, 수입차 좀 타볼까.. 이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대 동시 바꾸는 건 여력이 안 되고, 한 대 바꾸는 것도 내년 전세 재계약(이냐 쫒겨나느냐...) 이후에나 생각을... (ㅠㅠ)
머릿 속에 떠올려본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톤: 4륜 대형세단, 벤틀리 형제차, 폭망 모델, 13년째 사골 우리는 중.
투아렉: 페이톤이 정체되었던 반면 세대교체가 되고 꽤 멋져짐. 시승 상으론 페이톤보다 투아렉이 더 조용. 그런데, 3천으로 사기엔 이전 세대 모델이나 겨우 됨.
ML, Q5, X5 등은 다 좋은데, 너무 비싸고, GL, Q3, X3, 티구안은 이미 큰게 좋은 성향 상 공간 부족. Q7은 너무 큼(너무 오래 됨)
XC60, 70: 안전의 볼보, 인기 없다더니 중고값은 아직도 비쌈, 돈 들여 샀는데 아무도 몰라줄까 두려운 소심남.
RX350, 450h: 세단 느낌의 2열 승차감, 내구성의 렉서스(도요타)! 아직 비싸고, 비상시 7인승이 안 됨.
E class: 5년 정도 된 등급 낮은 중고가가 3천 내외. 삼각별?? @.@
5 series: 역시 4년 내외 된 등급 낮은 차는 가능.. sheer driving pleasure... 그런데 너무 많음. 윗집 차도 520D.
A6: 역시 4-5년 된 것이면 가능하려나... 벤츠/BMW에 비해 같은 값이면 4륜! 그런데, AS는 어쩌지?
그랜저, 산타페, 소렌토는 신차급 중고도 가능... 현기 피하려다 결국 현기? (ㅠㅠ)
LUV라고 광고하는, 미니밴 제외 국내 최대 공간감의 승용 차량 베라크루즈? 국내 유일 V6 디젤 SUV! 페이톤 못지 않은 사골에다 날이 갈 수록 심해지는 원가절감.
이렇게 무한 루프를 돌고 있습니다. 차종 뒤 설명은 우스개로 적은 것이니 혹시 오너님들 언짢아하지는 말아주세요. :)
제가 생각지 못하는 좋은 중고차종, 혹은 두 차량의 조합 등 테드 회원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고맙습니다!!!

저랑 비슷한 상황이시군요.
저도 거의 같은 또래 애가 둘이구요, 제 경우는 현재 X5 + K5 로 구성 중입니다.
개인적인 wish는 SUV+ 컨버가 젤 좋지 않나 싶은데요....그래서 K5를 미니 컨버나 TT컨버로 바꾸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X5 구매 전에 좀 고민했던 조합은, 신형 소렌토 + e클 컨버 였네요. 이렇게 되면 비용이 대충 맞을 것도 같았거든요~~
참고는 안되고 오히려 생각에 방해가 되는게 아닐지 모르겠습니다~~좋은 선택 하세욧!!!

처음 봤던 X5의 이미지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지금처럼 차에 관심이 있던 때도 아니었는데, BMW에서 SUV를?? 하고 찾아본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한 때 저의 드림카 중 하나였지만, 현실에 눈을 뜨니 말 그대로 꿈이네요. :D 테드 마스터님의 신형 소렌토 시승기 상 평이 워낙 좋아서 저도 그런 생각을 해 보긴 했었습니다만, 범부에게는 현기차 이상이 허락되지 않는가봐요. 흑.... (ㅠㅠ)
사실 투시터 컨버터블에 대한 욕심은 아직 없습니다. 뚜껑 열고 다닐 용기가 없기도 하고, 가족이 다 같이 움직일 때 불편하다면 하늘 같은 마님의 재가를 받을 수 없을테니까요. 엉엉. (ㅠㅠ)
p.s. 5자로 다 맞추어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D K5, X5, Q5, A5....!!!
주로 혼자 타고 출퇴근 용도라면 손이 많이 가는 년식있는 혹은 출고가가 비쌌던 수입차는 안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장거리 주행이 많지 않다면 덜덜 거리는 디젤도 후보에 올려둘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재미를 위해서는 쿠페 타입이나 컨버터블(이런 녀석들은 세단이나 suv 대비 보험료가 무지 높습니다. 감안하심이..)이 좋긴 한데요. 가족들이 모두 타는 조건이 필요하다면 4인승 컨버터블(E클래스, 사브 9-3, 볼보 C70, 미국차 컨버터블 모델들)이 생각이 나네요. 가족들이 모두 탈 일이 없다면 투시터 수동 컨버터블 매물 찾아보는것도 재미는 있겠죠. ^^ K5는 유지하는 조건에서..무난하잖아요. 문제 생겨도 하루안에 고칠수 있고..세컨카들은 그게 어렵죠..
신형 아삼공 디스펙 수동 몰고 있는데 제 느낌에는 1300kg도 무겁더라구요
마츠다 mx-5같이 1톤 안팎의 경량 후륜 투시터 오픈카 몰고 싶어요 ㅎㅎ
말씀하시는거 보니 국산은 별로이신거 같고 수입중에는 수동차가 없으니 차선으로 골프 GTI같은거가 괜찮을거 같아요.
수입 대형세단이나 SUV사기에는 다소 예산이 빠듯할듯 하네요

저는 그랜드 카니발과 마눌님은 sm3를 굴리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오면 sm3를 4인승 컨버터블로(마눌님은 오직 미니)변경에 도전해 보려 합니다

외벌이, 39세, 7살 6살. 정말 비슷하시네요~ 제차의 평소 운행거리가 많은 것 빼고는요~
저는 현대 중형 7인승 4륜 수동 SUV, 안사람은 쉐보레 스파크 마실용으로 운영하는데 여러모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고민중인 조합은 저와 집사람 킬로수를 감안해서
1. 아베오 터보 수동 + 페이톤(4.2, 6.0 AWD),
2. SUV 그냥 유지 + 폭스바겐 EOS등 4인승 컨버터블
요러구 놀구 있죠... ㅋㅋ

노는데 더 재밌게 놀 수 있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ㅎㅎ
매주 로또를 딱 한개씩 삽니다. 저는 그 로또가 될거라 생각치 않습니다만... 로또되면 살차 조합을 골라봅니다.
고러고 놀때만 로또가 될거라(됐다고) 최면을 겁니다. ㅋㅋ 훨씬 더 재밌습니다.
통장잔고가 머리를 지배하는한 그리 재미 없어요~ㅎㅎ
이는 해외 나갈때도 유용합니다. 해외 나가면 저는 공항에서 그나라 복권을 삽니다. 그리고 됐다고 최면을 걸고 그나라를 돌아다닙니다. 복권되면 이 나라에 와서 살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면 정말 꼼꼼히.. 뭐하나라도 다르게 보입니다.
여행의 질과 격이 달라지지요~ㅋㅋ

저는 토스카 가스 차량을 데일리로 쓰고 있는데
유난히 큰 가스통이 달려있는 차라 공간의 아쉬움이 너무 컸습니다.
유모차하나도 싣기 힘든 트렁크...
원레 RV만 타다가 처음 세단을 가져본건데 갑갑하기 짝이 없어서
아예 큼지막한 그랜드스타렉스를 세컨으로 들였습니다.
토스카 가스 수동 + 그랜드스타렉스 가스 수동
어차피 집사람은 운전을 안시켜서. 제맘대로 할수 있었습니다.
카시트 문제는 1열빼고 전부 2점식이라 고민을 했었는데
화물용 깔깔이바를 사서 아예 의자에 카시트 2개를 묶어버렸더니
해결되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한대는(거의 스타렉스) 아예 일주일에 5일은 놀아버린다는
점이 문제긴한데.
유모차 어떻게 하면 싣고 다닐수 있나 테트리스 하고 바퀴도 뽑아보고
이런거 없이 그냥 던지고 출발하면 된다는게...
저는 k5에 일제 suv 추천합니다.
가격대도 3000중반이면 되고 유지비도 독일 중고차보다 덜 들고 실용성도 더 좋고, 애들 태우고 놀러 다니기도 좋습니다.
동급크기의 독일 suv보다 실내 활용성도 높고, 안전도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잔고장도 적고요.
가솔린이가 지동, 소음도 적구요.
주행거리가 많다면 디젤 추천하겠지만 그것도 아니신거 같구요.
E66 740LI or 750LI추천 드립니다.
7시리즈라 안전도 충분할것이고, 가격적인면은 물론이고 브랜도 인지도 높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첨부된 사진정도 바디킷만 되어 있어도 젊은분이 타기에도 상당히 스포티해 보입니다.^^
자유님, 고심이 크실줄 압니다.
제가 보는 2가지 매물입니다.
사고이력은 구체적으로는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만 LS는 일단 완전무사고(?) 로 보여집니다.
1. 볼보 XC70 D5, 2010 (3150만원)
http://www.encar.com/dc/dc_cardetailview.do?carid=17205109&pageid=dc_carsearch
2. 렉서스 LS 460L, 2009 (3320만원)
http://www.encar.com/dc/dc_cardetailview.do?carid=17108470&pageid=dc_car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