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안녕하세요? 주유 후 시동불량에 관해 질문 드리려 글을 작성합니다.
현재 2008년 출고 i30 1.6 가솔린 차량 운행 중이구요. 마일리지는 20만키로를 조금 넘었네요.
요근래 와이프가 차량 운행하고 있는데, 주유 후 시동불량 현상이 발생하였다 합니다.
최근 2건이었는데 모두 가득주유하였고, 주유 후 스타트 위치로 키를 돌리자 스타트모터가 마치 배터리가 없는 듯 안돌았다고 하더군요.
그러다 재차 시도에 스타트 모터가 좀 돌더니 삼차시도엔 제대로 걸렸고, 이후 운행에서 지장이 없다가, 오늘 또 한번 가득 주유를 하였는데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다 합니다.
스타트 모터 이야기를 하여서 배터리를 의심하였는데, 주유 후에만 증상 발현이 있는 걸로 보아 배터리 문제는 아닌 것 같구요.
일단 배터리도 교체한지 일년 정도 되었고, 블랙박스도 운행중에만 작동하게끔 설정되어 있습니다.
연료필터나 캐니스터 쪽 의심이 가는데 정확히 어떤 문제일까요?
스타터가 작동하지않는것과 주유와는 연관이 없어보입니다...혹시라도 D레인지에서 시동끄고 주유후 시동거는 상황은 아니겠지요? 아니라면 스타터관련 전기적인부분 점검이 필요해보입니다...

가득 주유함으로써 연료 주입구를 닫지 않았다고...센서가 오작동하여 일발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이 아닌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ㅎ
저도 아주 비슷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주로 주유 후의 시동 불량)
문제는 스타터 모터였습니다.
연료와는 무관했고. 주유하게 되는 상황 (한동안 운행후 잠시간 시동을 끈 뒤, 다시 걸게 되는 상황)과 관련있었고
스타터모터 교체후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보통 그런 경우는 스타트모터 브러쉬 마모, 마그네트 불량 이런 쪽이었습니다.
예전 차 구형아반떼도 동일증상(열간시 시동 오프 후 재 시동시 스타트모터 작동 안함.)으로
스타트모터 교체 후 증상이 없어졌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증상이 발생되었을 때 쇠막대기 같은 것으로 스타트 모터를 툭툭 툭 치고 시동걸면 잘 걸릴 것입니다.
연료펌프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20만 킬로 타셨으면 점검 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