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내부 모습을 추측해 그려본 것.


바로 위는 f1.com에서 불법으로 줏어온 그림.


꽤 전에 적어보려고 했는데, 내용은 별로 없지만 덧붙일 사진 몇장을 올릴 수 없어서 글을 쓸 수 없었습니다.  알고보니, 테드 웹사이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맞게 만들어져서 제 매킨토시 랩탑의 브라우져가 사진을 붙이지 못하는 것이었더군요.  Mac OS위에 윈도우즈도 깔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올립니다.

매스 댐퍼 (mass damper)는 서스펜션 전공같은 것을 한 분이 적어야 되는데 저같은 문외한이 F1팬이라는 이유로 글을 올리므로 보충 설명 부탁드립니다.

매스 댐퍼는 진동으로 인한 거북함 또는 구조적/비구조적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구조에 설치되는 장치라고 합니다.  원래는 매스 댐퍼는 고층 건물 등에 컨크리트 덩어리로 스프링, 액체 또는 펜들럼 등을 사용하여 설치되는데, 공명주파 위상의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지진이나 바람 등으로 인한 불쾌한 진동이나 손상 등을 방지합니다.

이 매스 댐퍼가 2006년도 르노 머쉰인 R25에 설치되었다가 FIA에서 불법으로 판단해 금지되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매우 독창적이었다고 불렀던 르노의 매스 댐퍼는 머쉰의 맨 앞 프론트 윙이 달린 "콘” 형태의 부분 (이 부분은 꼬깔콘 비슷한 형태로 머쉰으로 부터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의 내부에 설치되었습니다.  이 매스 댐퍼의 내부에는 차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위아래로 움직이는 "매스 (덩어리 또는 물체)”가 들어있는데, 특히 머쉰이 코너를 돌 때나 코너에 있을 수 있는 범프를 지나갈 때 발생하는 "바운싱(위아래로의 출렁임)"에 대해 매스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바운싱을 줄여 프론트의 그립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rebounce"를 언급하는 것들을 보면 코너를 돌면서 발생하는 여러차례 발생하는 바운싱을 억제하는 역할이 큰 듯 합니다.

F1에서는 머쉰의 공기역학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장비를 다는 것은 불법입니다.  FIA는 매스 댐퍼가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해서 결국 이것을 금지한 것입니다.   매스 댐퍼는 서스펜션에는 연결이 되어있지 않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매스가 매스 댐퍼 내부에서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머쉰의 앞부분을 안정화시켜 공기역학적 측면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머쉰의 여러 부분과 장비들이 공기역학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스 댐퍼가 그 영향이 머쉰의 다른 부분/부품들의 영향에 비해 좀 더 크더라도 불법으로 판단하지 않았어도 큰 무리는 아니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하간 FIA는 굳이 이를 금지했고, 이 결정이 페라리를 위한 정치적인 결정이었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FIA에 편지를 써서 르노의 매스 댐퍼를 일른 건 맥라렌 메르세데스입니다.  맥라렌이 르노의 알론소를 데려갈거면서 왜 알론소를 열받게 하는 일을 하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르노가 매스 댐퍼를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르노가 챔피언쉽을 놓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았지만 시즌 막판의 슈마허의 머쉰의 (2년도 넘게 없었던) 엔진 고장 등 일련의 불운으로 페라리가 챔피언쉽을 되찾지는 못했습니다.  

p.s. 표현을 몇개 수정했습니다.